수자원공사, 지속가능한 지방상수도 발전…물 전문가들 머리 '맞대'
상태바
수자원공사, 지속가능한 지방상수도 발전…물 전문가들 머리 '맞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한 지방상수도 발전 정책 토론회' 개최
지방상수도 관련 제도개선과 국고지원 확대 등 정부정책 논의
지속가능한 지방상수도 발전 정책 토론회  기념촬영 모습
지속가능한 지방상수도 발전 정책 토론회 기념촬영 모습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환경부 및 상하수도학회, 상수도발전위원회가 주관하고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가 후원하는 '지속가능한 지방상수도 발전 정책 토론회'가 19일 서울시 영등포구 더 스테이트 선유 호텔에서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각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지방상수도의 문제점 등을 공유하고 향후 지속가능한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방상수도는 지자체의 한정된 예산 상황 등에 따라 유지관리 및 신규 투자가 어려워 관련 인프라의 노후화가 계속되고 있고 이를 위한 전문인력 확보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토론회 진행에 앞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의원은 축사를 통해 지속가능한 지방상수도 발전을 위해 지방상수도 분야의 '한국판 뉴딜' 실행 등 방안 마련을 강조했다.

또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은 기반시설 관리법에 근거한 지방상수도 인프라의 지속적인 투자 및 관리의 중요성을 당부했다.

이후 진행된 주제발표는 먼저 환경부가 '지방상수도 관련 정부  정책방향'을 주제로 지방상수도 관련 정책방향 및 국고지원 확대방안을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이어 한국수자원공사는 그동안 시행해 온 지방상수도 위수탁 사업 및 현대화사업 추진 성과와 향후 계획 공유를 통해 물관리 일원화에 따른 상수도 관리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상하수도학회는 지방상수도 분야 투자 확대를 '한국판 뉴딜'로 추진할 것을 제안하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과 연계한 추가적인 현대화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어진 토론회는 최승일 고려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한국수자원공사와 학계 및 물 분야 민간 전문가와 함께 지방상수도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정부정책 방안을 논의했다.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물 분야 전문가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소통 플랫폼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지방상수도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해 나갈 것"이라며 "물관리 그린뉴딜의 성공적인 추진과 국민 물복지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