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김해신공항 검증 결과 겸허히 수용"
상태바
국토부 "김해신공항 검증 결과 겸허히 수용"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11월 17일 22시 4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강서구 김해국제공항(사진=연합뉴스)
부산 강서구 김해국제공항(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국토교통부는 17일 김해신공항에 대해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검증 결과를 겸허히 수용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 참고자료를 내고 "총리실 검증위원회가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안)은 확장성 등 미래변화에 대응이 어렵고 지자체 반대 시 산악장애물 제거가 필요해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서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결과를 발표했다"며 "국토부는 지난해 6월 부·울·경 3개 단체장과 합의한 합의문에 따라 검증위의 검증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법제처의 유권해석을 바탕으로 한 검증위 검증 결과에서 김해신공항 추진은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한 만큼 향후 총리실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후속 조치 방안을 조속히 마련토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2016년 김해신공항을 동남권 관문 공항의 최적 입지로 확정하고 기본계획을 검토해왔다.

당시 국토부는 공항 인근의 산악 장애물을 깎지 않고도 안전한 비행 절차 수립이 가능하다고 보고 산악 장애물을 존치하는 것으로 계획을 마련했다.

하지만 법제처는 산악 장애물을 존치할 경우 지자체와 협의가 필요하다는 유권해석을 내렸고 검증위는 김해신공항은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