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 발전·지역경제 발전 한 번에…신협, 문화유산 보전에 앞장
상태바
전통문화 발전·지역경제 발전 한 번에…신협, 문화유산 보전에 앞장
  • 임이랑 기자 iyr625@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11월 17일 15시 1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협, 문화재청 및 전주시와 문화유산 보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사진=신협중앙회
사진=신협중앙회

[컨슈머타임스 임이랑 기자] 신협중앙회(이하 신협)가 문화재 지킴이 위촉패 전달식을 가졌다.    

신협은 17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경복궁에서 문화재청 및 전주시와 '문화유산 보전 및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문화재 지킴이 위촉패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정재숙 문화재청장, 김승수 전주시장과 함께 전통문화유산의 지속적 보전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무형문화재의 유지·전승을 위한 포괄적 후원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신협은 7대 포용금융 프로젝트 중 하나인 지역특화사업의 일환으로 개발 지원한 전통한지창호지를 후원한다. 전통한지창호지는 전주한지 장인이 전주산 닥 원료로 제작한 제품으로 4대궁(경복궁, 덕수궁, 창경궁, 창덕궁) 및 종묘의 창호 보수에 사용될 예정이다.

또한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주요 50개소에 안면인식 발열감지장치, 비접촉 적외선 체온계, 전주한지마스크 등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물품을 지원하여, 무형문화재 전승자(보유자, 전수조교)가 안심하고 전수 교육을 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신협 문화재 지킴이'를 발족하여 신협 조합원 및 임직원들이 직접 문화재를 가꾸고 지키며, 문화재 주변 정화활동 등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전문 해설사를 통한 문화재 관련 역사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고유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협약식 및 위촉패 전달식에 참석한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아름다운 우리 문화유산인 고궁을 보존하는데 힘을 보태게 되어 영광"이라며, "우리 신협이 문화재청의 더 많은 프로젝트에 동참하여 전통 문화 보전 및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신협의 문화유산 보호 후원 사업은 궁궐과 종묘의 전통적 가치를 더하면서 무형문화재 보호에 기여할 것"이라며, "향후 신협의 지역문화 활성화와 문화재 사회공헌이 성공적 민관협력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문화재청도 최선을 다해 협력하겠다"고 언급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조선왕조 오백년의 찬란한 문화유산인 궁궐과 종묘의 창호보수 사업에 전주한지가 쓰일 수 있게 협약을 체결해주신 정재숙 문화재청장님과 한지를 후원해 주신 김윤식 신협중앙회장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화답했다.

한편 신협은 7대 포용금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전통문화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특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본 협약을 통해 특화사업의 공공성을 확보하고 향후 지역마다 특색 있는 고유문화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