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 피터 정 AIA생명 대표
상태바
[초대석] 피터 정 AIA생명 대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A 바이탈리티'로 생활 습관 형성…고객·보험사·파트너사 윈윈 목표"
피터 정 AIA생명 대표.
피터 정 AIA생명 대표.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AIA생명은 세계적인 생명보험기업 AIA 그룹의 한국법인이다. 2018년 1월 1일 한국법인으로 공식 출범해 혁신적인 금융 상품 및 고객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0년 이후 AIG생명으로 영업해오다 2009년 6월 1일 AIA생명으로 브랜드를 변경했다.

AIA생명은 기존에 출시했던 헬스 앤 웰니스 플랫폼 'AIA 바이탈리티'를 최근 새롭게 선보였다. 보험료 할인과 일상 속 혜택을 제공해 고객들이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출시 이후 현재까지 AIA 바이탈리티 누적 사용자는 160만명에 달한다. 기존 파트너사인 SK주식회사 C&C와 SK텔레콤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비자코리아와도 새로운 협업을 시도하고 있다.

Q. AIA 바이탈리티, 어떤 서비스인가요?

==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보험사 '디스커버리'가 지난 1997년 개발, 출시한 헬스&웰니스 프로그램입니다. 보험사와 연계해 고객의 일상생활에서 습관 및 행동을 변화시켜 흡연, 음주, 나쁜 식습관, 운동 부족 등에서 오는 주요 질병 위험을 낮추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AIA 바이탈리티는 '더 건강하게, 더 오랫동안, 더 나은 삶 (Healthier, Longer, Better Lives)'의 제공을 목표로 합니다. 고객, AIA생명, 파트너사, 사회 모두가 윈윈하는 AIA의 공유가치 철학이 담겨 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죠.

Q. 다소 생소한 서비스인데, 기존에도 제공해왔다고요.

== 바이탈리티 프로그램은 AIA생명뿐만 아니라 영국의 푸르덴셜, 중국의 핑안보험 등을 통해 전 세계 약 24개국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태평양 시장(중국, 일본 제외)에서는 AIA그룹이 독점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AIA생명은 2018년 8월 국내 최대 ICT 기업인 SK C&C 및 이동통신사 SK텔레콤과 협업을 통해 성공적으로 'AIA 바이탈리티 X T건강걷기' 앱을 출시했습니다. 그러다 지난해 7월부터 'AIA 바이탈리티 X T건강습관'으로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Q. 새로 출시한 이후에는 어떤 것들이 바뀌나요?

== 2020년 11월부로 국내 최초의 유료 멤버십 기반 보험 프로그램으로 전환되며, 보험료 할인, 동기부여 역할의 다양한 리워드 등의 혜택은 유료 멤버만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멤버십 전용 프로그램으로의 전환을 통해 고객들이 건강습관 형성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 의료비를 절감할 수 있고, 보험사는 보험금 지급 부담이 줄어 보험료 할인과 고객을 위한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나아가 정부의 의료 재원과 헬스케어 자원에 부담을 더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모바일 앱을 통해 건강 습관을 형성하고, 건강을 관리 및 유지하는 데에서 더 나아가 보험료를 낮추고 다양한 혜택을 누리도록 지원합니다. 고객들이 장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할 경우 즉각적인 보상을 드려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도록 유도합니다. 건강한 습관이 형성될수록 통신비, 보험료, 항공료, 카페, 마트 할인 등 일상 속 다양한 보상이 이뤄집니다. 건강습관 형성 목표 달성률에 따라 바이탈리티 포인트가 적립되며 이를 토대로 바이탈리티 등급이 적용되죠.

Q. 구체적으로 어떤 혜택들이 있을까요.

== 먼저 가입 즉시 보험료를 10% 할인받고, 건강관리 노력에 따라 보험료를 최대 20%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에게 지속적인 건강관리 노력을 이어갈 동기를 부여한다고 봅니다. 다양한 리워드 프로그램도 마련했습니다. 주간 미션 달성으로 SK텔레콤 3000원 할인, 스타벅스 오늘의 커피 한 잔, 이마트 3000원 할인, 교보문고 3000원 기프티콘 교환권 등 다양한 생활 속 리워드를 받을 수 있죠. 아울러 플래티넘, 골드, 실버, 브론즈 등 바이탈리티 등급에 따라 보험 전체 기간 동안 항공, 숙박 등 여행과 레저를 위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Q. 현재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업 중인데, 더 넓혀갈 계획이 있으신가요.

== 2018년부터 AIA바이탈리티 플랫폼을 설계 및 개발한 SK주식회사 C&C, 'AIA 바이탈리티 X T건강습관' 서비스를 선보인 SK텔레콤 외에도 삼성전자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헬스케어 디바이스 할인 및 AIA 바이탈리티 연동 금융상품 등의 혜택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향후 AIA 바이탈리티의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업종을 뛰어넘어 고객 중심적인 서비스와 비즈니스를 지향하는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고자 합니다.

Q.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보험 모델이나 목표는 어떻게 되나요.

== AIA 생명과 파트너사들은 AIA바이탈리티를 사람들이 일상생활과 밀접한 헬스 앤 웰니스 생태계(ecosystem)로 만든다는 공통된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고객과 사회, 파트너사와 AIA생명이 모두 윈윈(win-win)하는 것이죠. 고객은 더 건강하게 생활하며 가족과 의료 시스템에 덜 의존하고, 파트너사는 높은 고객 충성도를 통해 혜택을 받고, AIA생명은 향상된 보험청구 경험을 제공하게 됩니다.

아울러 AIA생명은 완전히 새롭고 고객 중심적인 보험 모델을 추구합니다. 고객에게 보장뿐만 아니라 더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 및 증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과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평생 파트너로 자리 잡는다는 점에서 기존 보험과는 다릅니다. 공유 가치를 통해 고객 경험의 혁신을 실현하는 의미 있는 여정에 여러 파트너사들이 동참해주신 데 감사드리고, 앞으로 AIA 바이탈리티를 중심으로 한 생태계가 더욱 더 확장되길 기대합니다.

◆ 피터 정 AIA생명 대표는?

한국계 캐나다인으로 캐나다 토론토대학교에서 경영학 학사, 캐나다 웨스턴대학교에서 MBA 학위를 취득했다. 메뉴라이프 파이낸셜에서 최고아시아파트너십 책임자, 아시아전략개발 총괄 등을 맡았다. 한국 AIA생명에서는 2016년 4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최고전략마케팅책임자로 재직했다. 당시 한국 시장에서 AIA바이탈리티 서비스의 성공적인 론칭 및 SK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