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중외제약 "페린젝트, 빈혈 동반 암환자 치료효과 확인"
상태바
JW중외제약 "페린젝트, 빈혈 동반 암환자 치료효과 확인"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11월 03일 14시 4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JW중외제약의 고용량 철분주사제 '페린젝트주'가 항암 환자의 빈혈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공개됐다.

JW중외제약에 따르면 최근 페린젝트주의 유효성을 입증한 새로운 임상연구 결과가 국제학술지 '공공과학도서관 의학(PLoS Medicine)'에 게재됐다.

페린젝트주는 하루 최대 1000㎎의 철분을 최소 15분 만에 체내에 신속히 보충할 수 있는 고용량 철분주사제다. 지금까지 항암화학치료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암 환자들의 빈혈은 수혈 또는 적혈구 생성촉진호르몬 에리스로포이에틴(EPO) 제제로 치료해왔는데 이를 대체할 수 있다.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장준호 교수팀은 유방암, 비소세포 폐암, 위암, 대장암 등 고형암 또는 림프종으로 진단받은 18세 이상 환자 중 빈혈이 발생한 9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항암화학요법 또는 표적치료의 투여 주기 첫날 페린젝트주 1000mg 단회 투여 후 8주 간의 헤모글로빈 수치를 추적 관찰했다. 연구팀은 헤모글로빈 수치가 1g/㎗ 이상 상승하거나 8주 이내에 11g/㎗ 이상에 도달할 경우를 '헤모글로빈 반응'(Hb response)으로 정의했다.

그 결과 헤모글로빈 반응을 보인 환자의 비율은 투여 3주차 39.1%, 6주차 57.6%에 이어 8주차에는 66.3%까지 늘어났다.

평균 헤모글로빈 수치도 투여 당시와 비교해 3주차 0.55g/㎗, 6주차 1.35g/㎗, 8주차 1.77g/㎗ 상승해 페린젝트 단독 투여의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페린젝트주를 투여 받은 환자 중 심각한 이상반응은 발생하지 않았다. 2명에게서 발생한 이상반응은 경증이었다.

간에서 생성되는 체내 철분조절 호르몬인 '헵시딘'(Hepcidin)이 항암 환자들의 헤모글로빈 추이를 반영하는 바이오마커로 작용한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연구를 진행한 병원 관계자는 "암 환자의 빈혈은 항암 치료에 영향을 주는 동시에 생존율은 물론 삶의 질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페린젝트주 단독 투여의 유효성은 물론, 암 환자의 빈혈 치료 효과를 예측할 수 있는 새로운 바이오마커를 확인하는 큰 성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