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거리두기 시작되는 주말…우선은 '1단계 유지'
상태바
새 거리두기 시작되는 주말…우선은 '1단계 유지'
  • 임이랑 기자 iyr625@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11월 03일 14시 0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환자 급증시 단계 조정 가능"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임이랑 기자] 정부가 오는 7일 도입되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에서도 방역과 일상의 조화에 무게를 둔 '1단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3일 백브리핑을 통해 "새 거리두기 체계는 1단계를 유지하는 선에서 설계됐고 현재까지 1단계 기준을 초과하는 권역은 없다"라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환자가 급증한다면 단계를 조정할 수 있겠지만 현 상황을 보면 7일 시행하면서 굳이 단계를 조정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거리두기 격상은 특정 요일을 정해놓기보다는 계속 위험도를 평가하면서 직전 한 주 상황이 지표가 악화하는 순간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마련하고 지난 1일 세부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새 거리두기 체계에선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의무화해야 하는 시설이 23종으로 현재(12종)의 2배로 증가하기 때문에 정부는 이를 준비할 기간을 5일 정도로 설정하고 오는 7일 새 체계를 시행키로 했다.

손 반장은 "사우나, 실내체육시설, 음악학원, 교습소, 학교, 친목모임이나 회사 같은 경우에서도 (집단감염이) 꽤 많다"며 "공통적으로 마스크를 쓸 수 없는 환경에서 기인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일상생활의 여러 부분에서 감염이 터지다보니 특정시설의 방역수칙을 강화하는 식의 정책 대응은 어렵고 국민의 자발적인 실천과 노력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