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퇴직연금 이전' 절차 간소화
상태바
내년부터 '퇴직연금 이전' 절차 간소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내년 1월부터 금융사를 한 번만 방문하면 모든 퇴직연금 이전이 가능해진다.

금융감독원은 2일 이런 내용을 담은 '퇴직연금 이전 절차 간소화 방안'을 발표했다.

금감원은 "이전 간소화로 인해 소비자(기업 및 근로자)가 수익률 비교 등을 거쳐 본인이 거래하고자 하는 금융사로 퇴직연금을 이전하는 사례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해 연금저축 계좌에 한해서만 적용했던 이전 절차 간소화를 개인형 개인퇴직연금(IRP) 간 계좌이체, 개인형 IRP와 연금저축 간 이동으로 확대했다. 그러나 기업이 신청하는 퇴직연금 제도 간 이전(확정급여형(DB)·확정기여형(DC)·기업형 IRP)은 이전하는 금융사와 이전받을 금융사를 모두 방문해야 했다.

금감원은 업계 및 금융사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기업이 이전받을 신규 금융회사를 1회만 방문해도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신규 금융사에 계좌를 보유한 경우에는 기존 금융사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또 그간 금융사별 상이했던 '이전 신청서' 서식을 표준화함으로써 모든 금융사가 동일한 양식을 사용하게 됐다. 이에 따라 최대 7개에 달했던 이전 신청 구비서류도 DB형은 1개, DC형·기업형 IRP는 2개로 대폭 줄어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