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하청업체 기술 탈취 '덜미'…과징금 철퇴
상태바
현대중공업, 하청업체 기술 탈취 '덜미'…과징금 철퇴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11월 01일 18시 0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현대중공업이 30년 넘게 거래해온 납품업체의 기술자료를 다른 업체로 빼돌렸다가 적발돼 과징금을 물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하도급업체의 기술자료를 유용한 현대중공업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2억4600만원을 부과했다고 1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선박용 조명기구를 납품하는 A사와 30년 이상 거래해왔다. 하지만 선주 P사가 'B사로부터 조명기구를 납품받으라'고 요구하자 2017년 4월부터 2018년 4월까지 A사의 기술을 유용했다.

현대중공업은 A사의 선박용 조명기구 제작도면을 B사에 전달해 B사가 같은 기구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A사뿐 아니라 B사도 해당 기구를 제작하게 돼 경쟁 관계가 형성되자 단가 인하율도 7%로 높였다.

현대중공업은 "선주의 요청에 따라 B사를 하도급업체로 지정하기 위한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발생한 실수"라고 주장했다.

이에 공정위는 선주의 요청이 있었다고 해도 하도급업체의 기술자료를 유용한 행위가 위법이라는 것은 변함이 없다고 판단했다.

현대중공업은 또 제품 구매 가격을 낮추기 위해 2016년 6월부터 2018년 5월까지 선박용 엔진부품 입찰 과정에서 기존 하도급업체의 도면을 제3의 업체에 제공하고 견적 제출을 요구했다.

입찰 결과 기존 하도급 업체의 도면을 받아 제품을 제작한 제3의 업체가 일부를 낙찰받아 현대중공업에 납품했다.

이와 함께 현대중공업은 2015년 6월부터 2018년 1월까지 총 80개 하도급업체에 모두 293개의 기술자료를 요구하면서 법정 서면을 교부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공정위는 현대중공업의 이같은 행위들이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위반했다고 보고 과징금을 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