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지각변동 '급류'…수혜주는?
상태바
금융권 지각변동 '급류'…수혜주는?
  • 운영자
  • 기사출고 2009년 07월 30일 08시 3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권의 지각변동이 예고되고 있다.

오는 10월 산업자본의 은행 소유 제한을 완화하는 내용의 은행법과 금융지주회사법 개정안이 시행되는 데다, 산업은행이 산은지주회사와 정책금융공사로 분할될 예정이어서 금융권의 판도 변화가 예상된다.

금산분리 완화로 우리금융지주 등 정부가 지분을 보유한 금융회사의 민영화가 한층 수월해지고, 금융회사 간 '짝짓기' 경쟁도 가시화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따라 금융지주회사들은 앞으로 전개될 금융대전에서 살아남으려고 경영전략을 가다듬고 있다. 기업은행과 한국씨티은행도 지주사 명함을 달기 위해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 우리금융지주 민영화 빨라지나
30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융지주회사법 개정으로 우리금융지주, 기업은행의 민영화 작업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우리금융지주가 '수혜주'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금융지주 지분의 73%를 보유한 예금보험공사는 경영권에 영향을 주지 않는 23%(이 중 7%는 우선 매각)는 시장에서 기관 투자자들에게 매각하고,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는 '50%+1주'는 전략적 투자자에게 넘긴다는 방침을 세웠다.

그러나 지난 5월 2만 원대였던 우리금융지주 주가가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올해 2월에는 5천 원대로 곤두박질을 치자 민영화 작업이 중단됐다.

최근 금융위기가 잦아들고 금융지주회사법 개정안의 통과 이후 우리금융지주 주가가 지난 29일 현재 1만 4천200원까지 회복하자 민영화 작업이 재개되고 있다. 예보는 우리금융지주의 주가가 1만6천355원 수준이면 원금을 회수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예보 관계자는 "주가가 일정 수준을 회복하기만 하면 이미 매각이 결정된 소수 지분 7%는 언제라도 시장에 팔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현 주가에서 소수 지분이 아닌 경영권 행사 지분 `50%+1주'를 매입하려면 5조6천억 원이라는 거액이 필요하다"며 "산업자본으로 분류되지 않도록 출자 비율을 맞춘 사모펀드(PEF)나 연기금 등은 이 지분 매입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업자본은 이번에 은행지주회사의 주식을 보유할 수 있는 한도가 기존 4%에서 9%로 상향 조정됐지만, 이 지분만으로는 우리금융지주의 경영권을 확보할 수 없다. 따라서 산업자본은 정부가 소수 지분을 매각하는 과정에서 투자자로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기존 금융지주사 M&A `앞으로'
기존 대형 금융지주회사들은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KB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SC금융지지주에 이어 산은지주회사 출범을 앞둔 만큼 은행 뿐 아니라 증권, 보험 등 2금융권에서도 치열한 영역 다툼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개정 금융지주회사법은 금융 자회사끼리 임직원을 겸직할 수 있고 업무 위탁 범위를 확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렇게 되면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고, 자회사 간 시너지 효과도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권 내 M&A 경쟁도 뜨거워질 전망이다. 모 지주회사 관계자는 "신설 지주회사들은 시너지보다는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이 먼저여서 M&A나 비은행 자회사 확대 경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M&A에 적극적인 곳은 지난해 출범한 KB금융지주로, 이달 10일 1조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현재 증권사 인수를 타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지주는 최근 수년간 옛 조흥은행, LG카드 등 매머드급 매물을 잇달아 인수한 만큼 당분간 숨 고르기를 하면서 새 매물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하나금융의 앞선 행보도 주목받고 있다. 하나금융은 지난해 3월 전체 모회사와 자회사들을 시장별로 관리하는 `메트릭스 체제'로 전환했다. 예컨대 자회사 간 업무 효율을 높이려고 투자담당 임원이 증권, 은행, 카드사 등 전체 자회사의 투자부문을 담당토록 한 것이다.

하나금융은 올해 10월까지 하나은행의 카드사업 부문을 분할해 하나카드를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전날 금융위로부터 하나카드 예비인가도 받았다.

오는 10월 설립되는 산은지주회사는 산업은행과 대우증권, 산은캐피탈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자기자본 1조1천500억 원, 부채 3천500억 원 규모로 설립된다.

산은 관계자는 "지주사 설립으로 모회사와 자회사 간 고객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됐다"며 "지주회사 차원에서 펀딩(자금 조달)을 통해 자회사의 자금 지원도 쉬워져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아직 시중은행으로 분류되지는 않지만 산은법 개정으로 지난 6월부터 가계대출 취급이 가능해졌다. 앞으로 일반 개인 고객에게도 요구불예금 상품을 팔 수 있게 돼 영업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 기업.씨티은행도 지주사 전환 속도
국책은행인 기업은행도 지주사 설립을 검토 중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내년 중에 관련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수신 기반을 넓히기 위해 우체국금융 인수를 추진하고 기존 보험사를 인수하거나 새로 보험사를 설립한다는 복안이다.

기업은행 고위 관계자는 "다른 금융기관은 모두 지주회사 체제를 갖추는데, 기업은행만 개별 은행 체제로 남아 있는 것은 문제"라며 "중소기업 대출에 특화한 지주회사로 성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국씨티은행은 두 달 전 하영구 행장 직속으로 실무작업반(TF)을 결성해 한동안 중단했던 지주사 전환 작업을 재개했다.

삼일PwC컨설팅을 자문사로 선정해 지주사 구성 방안과 법적 문제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이르면 다음 달 중순 예비인가를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주사를 설립하면 한국씨티은행과 씨티캐피탈, 신설되는 대출상품 판매회사 등 3개 자회사와 은행 자회사인 신용정보회사 씨티크레디트써비스 등 1개 손자회사가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모회사가 다른 씨티글로벌마켓증권은 제외되고 보험사는 자회사로 두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 행장은 "지주사를 위한 지주사는 의미가 없고 시너지와 수익성, 효율성, 비용 절감 등의 효과가 있어야 한다"며 "은행과 보험 간에는 큰 시너지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기업은행과 한국씨티은행이 지주사로 전환하면 국내 대형 은행 가운데 매물로 나와 있는 외환은행을 제외하고 모두 지주회사 체제를 갖추게 된다.(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