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표레미콘 vs 서울시' 공장부지 공원화에 '갈등고조'
상태바
'삼표레미콘 vs 서울시' 공장부지 공원화에 '갈등고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년간 이전부지 못 찾은 '삼표'…내달 도시계획변경안 확정 앞둔 '서울시'
서울 성수동 뚝섬에 위치한 삼표레미콘 성수공장 전경. 사진=이범석 기자
서울 성수동 뚝섬에 위치한 삼표레미콘 성수공장 전경. 사진=이범석 기자

[컨슈머타임스 이범석 기자] 최근 대한항공 송현동 부지 공원화 조성으로 갈등을 빚었던 서울시가 이번에는 삼표레미콘 성수공장 부지 공원화 지정을 예고하며 또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서울시가 공원지정을 예고한 토지는 현대제철 소유의 삼표레미콘 성수공장 부지로 삼표레미콘은 이 자리에서만 40여년간 운영하며 수도권 레미콘 공급기지 역할을 해왔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2017년 10월 토지 소유주인 현대제철과 삼표레미콘의 전신인 삼표산업이 참여한 가운데 오는 2022년 6월까지 성수동 뚝섬부지에 위치한 삼표레미콘의 이전·철거를 골자로 한 협약을 체결한바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이르면 다음달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해당지역 2만8804㎡에 대한 공원화를 포함한 도시계획변경안을 상정·통과시킨다는 방침이다.

특히 서울시는 당시 협약이 이뤄진 이듬해인 2018년 3월 기존 43만㎡ 규모였던 서울숲은 61만㎡로 확대하는 내용의 도시계획안을 공표했다. 이같은 서울시의 결정은 2000년 이후 강북지역의 대표 상업지구로 떠오르는 성수동에서 환경오염 등이 우려되는 도심혐오시설인 삼표레미콘 공장을 이전해 달라는 지역주민들의 의견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실제 성수동을 지역구로 하는 국회의원 및 구청장들의 핵심 공약으로 삼표레미콘이 꾸준히 거론돼 온 바 있다.

실제 삼표레미콘은 지난 2017년 이후 70여 곳의 이전지를 물색해 이전을 추진하려 했지만 해당지자체와 지역 주민들의 반발에 부디 치며 무산되는 등 3년여 동안 이전지 확정에 난항을 겪고 있다.

삼표산업 관계자는 "레미콘 공장 자체가 주민들 입장에서는 혐오시설처럼 분류되고 있지만 실제 삼표레미콘의 경우 철저한 관련규정 준수로 비산먼지나 소음 등 규제를 철저히 따르고 있다"며 "다만 서울시와 협약한 바에 따라 이전 지역을 물색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삼표레미콘이 서울 강북지역의 대표 레미콘 공급업체로 남아 서울시내권 공사 대부분에 시멘트 공급을 담당해 왔는데 만약 수도권으로 이전할 경우 시내권 공사에 차질이 생길 수 도 있다"며 "시멘트 특성상 제조부터 공급(타설)까지 90분이 데드라인인데 현재 서울도심 교통상황을 고려할 때 남산과 같은 서울 중심부에서 공사가 이뤄질 때 데드라인을 넘겨 공급될 수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났다.

또 다른 건축업계 관계자도 "건축 공사를 진행함에 있어 시멘트는 필수 요소"라며 "무엇보다 레미콘의 경우 공급거리를 기준으로 단가가 정해지는 것을 감안할 때 서울 시내에서 공사 시 원거리에서 레미콘을 조달 받을 경우 공사단가 상승은 불가피한 것이 현실이다"라고 말했다.

삼표레미콘 성수공장은 지난 1977년 가동을 시작한 이후 IMF(외환위기)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당시 삼표산업의 전신인 강원산업의 유동화위기로 인천제철(現 현대제철)에 부지가 매각됐다. 삼표는 강원산업에서 계열분리 후 현대제철에 해당부지를 임차해 현재까지 운영해 오고 있다.

당초 현대제철의 모기업인 현대자동차그룹은 현 삼표레미콘 부지에 110층 규모의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를 조성할 계획을 밝힌바 있지만 지난 2013년 서울시의 한강변 초고층 건축 규제가 시행되면서 무산된바 있다.

현대제철 역시 서울시의 공원화 조성에 달가워하지만은 못하고 있다. 이는 앞서 서울시가 공원화를 공론화시키며 부지보상비로 3414억원을 책정했기 때문이다. 이는 인근 지역의 부동산 가치를 감안할 때 크게 낮은 금액이다. 서울시의 이 같은 가격 책정은 서울숲 인근 자연녹지지역 주차장 부지를 준주거지역으로 용도변경(종상향)해 매각해 금액을 마련하겠다는 배경이 깔려있다.

한편 토지주인인 현대제철 측은 "상호 협약된 바에 따라 절차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짧게 답했다.

다만 일각에서 거론되는 삼표레미콘 성수공장의 폐쇄에 따른 실업난 증가 우려에 대해 삼표산업 관계자는 "아직 약속된 시일까지 2년 이상이 남아 있어 폐쇄라는 극단적인 조치로는 가지 않을 것"이라며 "쉽지는 않지만 꾸준히 이전지 물색을 이어가고 있어 조만간 좋은 소식이 들리기를 바랄 뿐"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