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대통령 전용기 회항' 진상조사 착수
상태바
靑, '대통령 전용기 회항' 진상조사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인터넷뉴스팀] 청와대는 지난 12일 발생한 사상 초유의 대통령 전용기 회항 사태와 관련해 진상조사에 착수했다고 14일 밝혔다.

 

김인종 경호처장은 이명박 대통령이 UAE(아랍에미리트연합)에서 귀국하는 15일 대통령 전용기의 정비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대한항공과 정비 감독을 맡고 있는 공군 관계자들을 청와대로 불러 종합적인 대책회의를 갖기로 했다.

 

경호처는 조사 과정에서 대한항공의 잘못이 명확히 드러날 경우 이에 대한 책임을 지울 수 있는 지를 가리기 위해 임차계약서상 관련 조항을 검토하고 있으며, 유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구체적인 대책을 강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대통령 전용기의 정비불량은 대통령의 안위와도 직결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정비불량으로 인한 회항이란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만큼 철저하게 진상을 조사하고 대통령 전용기 안전 대책을 원점에서부터 철저하게 재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안팎에서는 대통령 전용기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대한항공과의 임차계약 중 관련 내용을 서둘러 보완하고, 과거의 '항공사 CEO 탑승 관행'을 부활하는 등의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번갈아 대통령 특별기를 운항하던 과거에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과 박찬법 당시 금호아시아나 회장이 특별기에 탑승해 직접 운항을 관리했으며, 회장들이 일정상 어려울 경우에는 사장들이 대신 탑승했다. 그러나 지난해 4월 전용기 체제로 전환되면서 대한항공과 5년 장기임차 계약을 한 뒤로는 이 같은 항공사 CEO 탑승 관행은 사실상 폐지됐다.

 

한편 지난 12일 이명박 대통령이 UAE 방문을 위해 탑승한 전용기 '대한민국 공군 1호기'는 성남공항을 이륙한 지 약 1시간 40분만에 기체 이상으로 인천공항으로 회항했다. 이 대통령은 기체 점검 후 애초 계획보다 3시간 정도 늦은 오전 1115분에 재출발했다. (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