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협회, 보험 중도해지 손해 우려…다양한 제도 소개
상태바
생보협회, 보험 중도해지 손해 우려…다양한 제도 소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생명보험협회는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보험계약 해지를 고민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소개했다.

생명보험협회는 "보험상품은 완납을 기준으로 설계됐기 때문에 소비자가 중도에 보험계약을 해지하면 손해를 감수할 수밖에 없다"며 "보험계약을 해지하는 것보다 보험계약을 유지할 수 있는 제도를 활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보험계약 유지·관리제도로 △보험료 납입유예 기능 △감액제도 △감액 완납제도 △자동대출납입제도 △중도인출 △연장정기보험제도 등을 꼽았다.

보험료 납입유예 기능은 일정 기간 보험료를 납입하지 않고 보험계약을 유지하는 제도다. 보험 가입금액의 보장금액을 줄이고 보험료를 낮춰 보험계약을 유지하는 감액제도도 있다.

감액완납 제도는 보험료 납입을 중단하고 해당 시점의 해지환급금으로 새로운 보험가입금액을 결정해 보험료를 완납함으로써 계약을 유지하는 제도다. 이 제도에서 당초 보험계약의 보험기간과 보험금 등 지급조건은 변경되지 않지만 보장금액은 줄어든더.

자동대출 납입제도는 보험료 납입이 어려울 때 해지환급금 범위 내에서 매월 보험료에 해당하는 금액이 보험계약 대출금으로 처리되고, 자동으로 납입돼 계약이 유지되는 제도다. 이 제도는 대출 원금과 이자를 납입해야 하기 때문에 장기간 이용 시 부담이 커진다

중도인출 제도는 일정한 한도 내에서 그동안 쌓아둔 적립금 일부를 찾아 쓸 수 있게 한 제도다. 이자는 없지만 나중에 받게 될 만기환급금 또는 해지 환급금이 감소한다. 연장 정기보험제도는 보험료를 더 납입하지 않는 대신 보장기간을 축소하는 것을 말한다.

단, 보험사마다 적용범위와 기준이 다를 수 있어 개별 보험사에 확인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