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추석종합대책' 시행
상태바
양천구, '추석종합대책' 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방·교통·의료·공원·청소·코로나대책 6개 분야별 총347명 비상근무 체제 유지

[컨슈머타임스 변정원 기자]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우리나라 최대의 명절 추석을 맞아 '추석 종합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추석 연휴기간 동안 구민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코로나19 대응인원 107명을 비롯한 총 347명의 구 직원이 비상근무를 유지할 계획이다.

올해 달라지는 추석 대책은 코로나19 대응전담반 운영과 다중이용시설 방역수칙 특별점검, 전통시장 방역강화 등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추석 연휴 기간 동안 방역 관리가 코로나19의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을 판단하고 고향 방문과 여행 등의 이동을 최소화 할 것을 호소한 가운데 양천구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대책이 추가된 추석 종합대책을 마련한 것이다.

오는 29일 18시부터 다음달 5일 9시까지 수방·교통·의료·공원·청소·코로나 6개 대책반을 마련하고 이를 총괄하는 종합상황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상황실은 24시간 운영해 연휴기간 발생하는 긴급 상황에 대비한다.

□ 연휴기간 동안에도 코로나19 대응체계 지속, 비상진료체계 구축

연휴기간 동안에도 구는 코로나 대응 체계를 지속한다. 콜센터와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자가격리관리반, 역학조사반, 환자이송반, 방역소독반 등 코로나19 관리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의심증상이 있는 주민은 콜센터 상담 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자가격리 전담공무원은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유지하여 이탈 의심자 발생 시 신속 보고하도록 한다.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음식점과 커피숍, 학원, 실내체육시설, 교회 등 다중이용시설의 출입명부 관리와 핵심방역수칙 이행 여부를 특별 점검해 관내 전통시장의 방역과 점검도 이루어질 계획이다.

또한 연휴동안 아플 경우를 대비하여 비상진료대책반을 가동하고 연휴기간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을 지정하여 운영한다. 구 홈페이지 및 응급의료정보센터에서 확인 가능하다.

□ 안전하고 편안하게 보내는 추석

재난 발생시 즉시 대응이 가능하도록 13개 반으로 구성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한다. 기상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해 풍수해에 대비하고 건축공사장의 시설물 안전관리, 다중이용시설 안전관리와 화재예방, 공원녹지 등 시설물 점검도 함께 확인한다.

명절 기간 동안 교통대책반을 운영해 대중교통 운행을 안내하고 불법 주·정차 지도와 단속도 실시할 계획이다.

청소대책도 꼼꼼히 마련됐다. 9월 29일까지 생활쓰레기를 전량 수거해 자원회수시설에 반입한다. 반입이 중지되는 10월 1일부터 4일까지는 쓰레기 배출을 자제해 줄 것을 홍보하고 동 별 생활폐기물 배출일도 안내한다. 연휴기간동안에는 청소상황반과 기동반을 편성해 무단투기, 적치쓰레기를 수거하여 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 거리두기로 멀어졌던 마음, 더 가까워지도록···이웃과 나누는 추석

명절이면 더 외로운 소외계층과 어려운 이웃을 향한 마음은 더 따뜻해졌다. 저소득 주민을 위한 기부 나눔 캠페인을 벌여 생활용품과 식품을 전달할 계획이다. 국민기초생활 보장 수급자를 비롯한 만 여 세대 저소득 구민에게 위문금(품)을 지원하고 관내 복지시설에도 생필품과 쌀 등을 전달한다. 명절동안 밥을 굶는 아이들이 없도록 엄마도시락도 배달된다. 엄마의 마음으로 준비한 '엄마도시락'은 2015년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500여명의 아동에게 전달, 따뜻한 마음도 함께 전하고 있다.

김수영 구청장은 "추석 연휴기간 동안 구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방역 강화, 재난·재해 대비, 취약 계층 지원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고향 방문을 자제하는 분위기 속에 가정에서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분야별로 세심하게 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명절이 코로나19 확산의 계기가 되지 않도록 최대한 이동을 자제하고 방역수칙을 지켜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