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흔한 입냄새 원인은? 담적병으로 인한 역류성식도염 치료 필요해
상태바
여성에게 흔한 입냄새 원인은? 담적병으로 인한 역류성식도염 치료 필요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일경희한의원 대표원장 강기원

[컨슈머타임스 김동역 기자] 입냄새의 원인은 구강 내 문제 외에도 생각보다 다양하게 존재한다. 다양한 원인 중에서 연령별, 성별에 따라 빈번한 원인이 나뉘게 되는데, 그렇다면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욱 흔한 구취 원인은 무엇일까. 

여성의 생리에서 그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생리 때가 되면 뱃속이 꾸륵거리고 화장실에 자주 가고 싶고, 속이 불편해서 입맛도 떨어지는 등 여러 가지 소화기 증상 때문에 불편을 겪는 여성들이 상당히 많다. 여기에 더해 입냄새까지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구취와 생리는 서로 상관없어 보이는 문제지만, 몸 속에 생긴 담적과 장부의 열이 공통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담적병이란 잘못된 식습관 및 과도한 음주 등으로 형성된 담 독소가 위장 외벽에 쌓이고, 위장 운동성을 저하시켜 위장이 굳어지는 것을 말한다. 담적병은 단순한 소화불량증을 넘어 역류성식도염과 입냄새의 원인이 되며, 여성들에게는 심한 생리통을 유발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담적과 장부의 열을 치료함으로써 입냄새, 역류성식도염, 생리통을 함께 호전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구취와 여러 동반증상들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간과 위장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치료와 담적을 풀어주는 치료가 필요하다. 간열과 위열을 내려주고 담적을 풀어주며, 장부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상황에 맞는 한약 처방과 침 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치료할 수 있는 것이 입냄새다.

근본적인 구취 제거는 단순히 입냄새 없애는법을 검색해보거나 입냄새제거제를 쓴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정확한 입냄새 원인을 찾아서 입냄새제거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입냄새 자가진단을 해본 후, 정도가 심한 것으로 나온다면 구취원인을 진단받고 입냄새클리닉을 찾아 치료를 받아보아야 한다. 그리고 치료를 마친 후에도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을 지켜야 오래 좋아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인스턴트나 밀가루, 찬 음식 등을 되도록 삼가고 음주 및 흡연을 되도록 멀리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적당한 운동을 통해 심신을 다스리면서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체계적이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각기 다른 입냄새 원인에 따른 개인별 맞춤 구취 치료를 받는다면, 구취를 제거하고 장부의 불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다. 그리고 적절한 한약 복용과 침 치료를 통해 입냄새뿐만 아니라 구취 원인에 따른 여러 동반 증상 또한 치료할 수 있다. 다만 의료 기관에서 상담 후 받은 처방이 아닌 인터넷에서 검색으로 얻은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무분별하게 따라할 경우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도움말 : 제일경희한의원 대표원장 강기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