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AI 전문회사 '가우스랩스' 출범…이달 말 한국 사무소 개소
상태바
SK하이닉스, AI 전문회사 '가우스랩스' 출범…이달 말 한국 사무소 개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하주원 기자] SK하이닉스는 22일 지난달 미국 실리콘밸리에 산업용 AI 전문 회사 '가우스랩스'를 설립한 데 이어 이달 말 한국 사무소를 개소한다고 밝혔다. 

신설 법인의 자본금은 5500만 달러이며 오는 2022년까지 SK하이닉스가 전액 투자한다. 

SK그룹은 그동안 관계사 별 AI 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AI 전문 기업을 설립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AI 전문 회사는 최태원 SK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최 회장은 지난해 8월 SK 이천포럼에서 "AI와 DT(디지털 변혁) 등 혁신기술을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혁신기술을 활용하지 못하면 SK의 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고 밝히는 등 AI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가우스랩스는 AI를 통한 반도체 제조 공정 등의 혁신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하이닉스의 제조 현장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해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AI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이를 통해 공정 관리와 수율 예측, 장비 유지 보수, 자재 계측, 결함 검사 및 불량 예방 등 반도체 생산 공정 전반의 지능화와 최적화를 추진한다.

초대 대표이사로는 미국 전기 전자공학회(IEEE) 석학 회원이자 데이터 사이언스 전문가인 김영한 미국 UCSD 종신교수가 선임됐다.
 
기술 개발을 지휘할 R&D 최고 책임자에는 아마존 출신 윤성희 박사가 발탁됐다. 윤 박사는 반도체,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커리어를 다져온 AI와 컨벡스 최적화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가우스랩스는 앞으로 SK그룹의 에너지, 바이오 등 제조 관련 관계사는 물론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올해 말까지 20명 수준의 글로벌 AI 전문가를 확보하고 추가 인재 채용에 나서 오는 2025년까지 200명 규모의 회사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