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디젤차 관리, EGR 교체와 카본 제거로 가능
상태바
노후 디젤차 관리, EGR 교체와 카본 제거로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차의 보급은 필연적이다. 올해 국내에서도 경험해보지 못한 지속적인 국지성 폭우가 50여일 진행됐고 세계 곳곳에서 각종 재해로 고통 받고 있는 이유가 바로 기후변화라 할 수 있다.

이 같은 이상 기후 현상은 앞으로도 더욱 거세지고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고통도 커지고 있으나 동시에 기후변화 문제도 인류의 생존과도 직결된다는 뜻이다. 

국제적 기후변화에 대한 대처도 점차 강해지고 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각종 규제는 이미 까다로워지고 있는 중이며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 역시 예외는 아니다.

실제 내연기관차 중 디젤차에 대한 정부의 규제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정도로 강화되고 있고 그 과정에서 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가 발생했고 디젤차의 허상은 무너지기 시작했다.

결국 5등급 차량으로 디젤차가 가장 빠르게 진입하면서 도심 진입 규제 등 강화되면서 일상에서 디젤차는 점점 멀어지고 있는 추세다. 반면 디젤차는 연비도 높고 관리가 쉬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가장 유혹받는 차종 중 하나로 여전히 국내 자동차 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노후화된 디젤차는 질소산화물과 매연 등으로 인해 유해가스 배출이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로 꼽힌다. 정부에서는 노후 디젤차를 폐차하면서 보조금을 지급하고 매연 저감장치인 DPF를 의무 장착하게 만드는 등 다양한 정책을 펴고 있으나 디젤차와 확실한 대기 환경개선 효과는 한계가 있다.

특히 연식으로만 5등급 차량으로 디젤차를 몰아가고 있어 일선에서의 불만도 매우 크다. 같은 디젤차라 해도 관리와 주행거리에 따라 상태가 크게 다른 만큼 오직 연식으로만 하는 평가는 납득하기 어렵도 형평성과 보편타당성 측면에서도 큰 문제가 있다.

오히려 검사기준을 강화해 관리 상태에 따라 등급을 나누는 객관적인 평가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정부가 오직 DPF만 보조금을 주며 장착을 권유하는 부분 역시 개선될 필요가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디젤차의 경우 차량관리를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 배출가스의 정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디젤차는 엔진 내부의 카본 제거를 통해 연소상태를 크게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커먼레일 엔진의 경우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는 EGR의 관리에 따라 배출가스 농도를 크게 바꿀 수 있다. 그 차이는 교체 등을 통해 새롭게 탄생이 가능할 만큼 개선효과는 매우 뚜렷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DPF와 같이 보조금 지급을 통해 EGR교체도 독려한다면 5등급으로 전락하는 디젤차를 구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고비용을 들여가며 노후차량을 교체하는 가계경제의 부담도 막고 탄소배출 규제에도 부응할 수 있도록 관련 법안을 다시 한 번 들여다보는 현명함이 필요한 시점이다.

디젤차에 대한 규제 강화는 당연한 정부의 과제 중 하나다. 물론 아직 대체 방법이 없는 대형 트럭이나 건설기계는 한동안 디젤엔진이 차지하겠지만 일반적인 디젤 승용차의 입지는 크게 줄어드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하지만 노후 디젤차도 개인재산인 만큼 무조건 운행을 제한하고 신차교환을 밀어 부칠 경우 머지않아 국민들과 충돌이 생길 수 밖에 없다. 디젤차도 한 때 정부가 친환경차로 강조하며 판매를 독려했기 때문에 정부도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말이다.

다만 엔진 내 카본 제거와 EGR 시스템 교체 등 다양한 개선방법을 독려하고 보조금 제공 제도 도입을 다양화하는 등 신뢰할 수 있는 자동차 관련 환경 개선책이 진행된다면 국민들도 불만보다 적극 참여로 정부를 신뢰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