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서울시 최초 '찾아가는 북한이탈주민 돌봄사업' 실시
상태바
도봉구, 서울시 최초 '찾아가는 북한이탈주민 돌봄사업' 실시
  • 임신영 기자 sy1526@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9월 14일 13시 0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적 어려움 뿐 아니라, 정서적 어려움까지 포용

[컨슈머타임스 임신영 기자]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북한이탈 주민 150여명을 대상으로 '우리동네 돌봄 멤버십, 안녕(安寧)' 제도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구는 정착 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신규 전입 및 기존 북한이탈주민에게 통합적 모니터링을 제공하는 '우리동네 돌봄 멤버십, 안녕(安寧)' 멤버십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신규 전입 신고시 초기상담 필수 진행, 전문 간호사 방문 건강 상담 및 관리(코로나19 상황등 비상 상황 시 전화상담 관리), 맞춤형 영양 보조제 지급, 중점 사례관리 필요 대상자 전문 사례관리 등 한 분야에 한정 된 서비스가 아닌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통합적‧지속적으로 제공한다.

특히,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를 중심으로 관련 유관기관인 서울북부 하나재단, 도봉경찰서, 지역 내 복지기관 등과 협업해, 촘촘한 연계망을 통해 필요한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경제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정서적 어려움까지도 포용할 수 있어 실효성 면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북한이탈주민은 상이한 문화와 체제 아래 생활했다는 점이 다문화적 성격을 띠고 있지만, 남북한 통합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하나의 민족이기에 우리가 세밀히 살펴보고 지원해야 한다"며 "코로나19 확산 등에 맞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의 다양한 대응방법을 적용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