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콘트롤타워' 질병관리청 오늘 공식 출범
상태바
'감염병 콘트롤타워' 질병관리청 오늘 공식 출범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9월 12일 11시 52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질병관리본부가 12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돼 공식 출범했다.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이었던 질병관리본부는 이날부터 독립된 조직인 질병관리청으로 승격됐다. 2004년 국립보건원에서 지금의 본부 형태로 확대 개편된 지 16년 만이다.

초대 청장은 질병관리본부장으로서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을 이끌어 온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이 맡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를 직접 찾아 정 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본부에서 청으로 승격된 질병관리청은 앞으로 감염병 대응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된다.

조직은 청장과 차장을 포함한 5국·3관·41과와 소속기관으로 구성됐다. 기존 질병관리본부의 정원 907명에서 569명(42%) 늘어난 1476명이 함께 일하게 된다.

질병관리청은 감염병 유입·발생 동향을 24시간 감시하는 '종합상황실'과 감염병 정보를 분석해 예측하는 '위기대응분석관'을 신설하는 등 감염병 감시부터 예방까지 전 주기에 걸친 대응망을 구축하고 있다.

질병관리청 산하에는 수도권·충청권·호남권·경북권·경남권 등 5개 권역별로 질병대응센터를 설치해 지방자치단체만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역학조사와 진단·분석 등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