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골목상권 하반기 순익, 전년비 42% 감소할 듯"
상태바
전경련 "골목상권 하반기 순익, 전년비 42% 감소할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음식점, 편의점, 미용실 등 골목상권 관련 업종의 올해 하반기 순익이 전년 동기 대비 42%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10일 외식업, 편의점업, 프랜차이즈업 등 22개 주요 골목상권 업종을 대표하는 협회(조합)를 대상으로 '2020년 상반기 경영실적 및 하반기 전망'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골목상권 관련 업종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작년 상반기보다 27.2% 감소했다. 순이익은 32.9% 줄었다.

전경련은 올해 하반기에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유지될 경우 순이익은 작년 하반기보다 평균 42.0% 감소하고, 3단계로 격상되면 52.6%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업종별 순이익 전망을 보면 영업이 사실상 중단된 유흥음식업(-100.0%)이 가장 타격이 클 전망이다. 이 밖에 반려동물 유통 및 용품업이 80.0%, 사진촬영업이 80.0%, 휴게음식업이 78.0%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근거리에서 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며 편의점업은 매출액이 2.8% 상승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인건비 등 고정비용 절감의 한계로 순이익은 28.0%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골목상권 업종 협회들은 최근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코로나19 및 경기위축으로 인한 영업부진(42.9%)을 꼽았다. 이어 임대료 부담(21.4%), 인건비 부담(17.8%)을 꼽았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상반기에 14조원 규모의 긴급재난지원금이 풀렸는데도 골목상권은 벼랑 끝에 몰려 있다"며 "영세 자영업자에 대한 긴급 자금 지원뿐 아니라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