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백두대간수목원, 국내 최대 '토종 농업식물유전자원' 시드볼트 중복 보존
상태바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국내 최대 '토종 농업식물유전자원' 시드볼트 중복 보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유전자원센터 보유종자 18만 7천점 블랙박스 백업 시작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한국수목원관리원 소속 국립백두대간수목원(원장 이종건)은 오는 13일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유전자원센터가 기탁한 토종농업식물종자 19종 10,000점을 블랙박스로 1차 입고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지난 5월 27일 MOU를 맺고 농업유전자원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종자 18만7천점 전량을 백두대간 글로벌 시드볼트에 중복 보존하기로 하고 6차년에 걸쳐 순차적으로 입고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시드볼트는 지하 46미터에 위치하고 있어 지상에 있는 농업유전자원센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재해에 안정적이고 보존의 신뢰성이 강하다.

금번 입고는 종자를 검수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분실 및 오염 등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수탁자의 별도 검수 과정 없이 100% 기탁자 검증을 통해 이뤄지는 블랙박스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도입한 것으로 국내 종자 보존의 안정성을 확보했다는데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수목원은 금번 토종농업종자 첫 입고를 기념하는 기탁식과 더불어 농업유전자원센터에 종자 기탁 증서를 교부했다.

이종건 원장은 "이번 종자의 중복 보존은 국가적 차원의 협력 체계 구축된 이후 토종 식물유전자원 보존의 첫 걸음이라는 것에 큰 의의가 있으며 농업 유전자원센터를 포함한 국내 주요 기관의 종자를 안전하게 중복 저장해 생물다양성 보전에 기여하고 미래로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으로 경상북도 봉화군 춘양면 일대 5,126ha부지에 조성됐으며 2011년에 착공해 2018년에 개원한 아시아 최대 규모의 수목원이다. 백두대간 글로벌 시드볼트는 해발 600미터 지하 46미터에 조성된 세계 유일의 야생식물종자 영구 저장 시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