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보험료 인상률 3%대라면서"…일부 가입자 10% 넘게 인상
상태바
"차보험료 인상률 3%대라면서"…일부 가입자 10% 넘게 인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수입차 가운데 사고를 내지 않았음에도 보험료가 10% 이상 오른 사례가 나왔다.

포드 자동차(2014년식)를 모는 50세 직장인 남성 A씨는 지난달 자동차보험 갱신 중 인상률이 13.5%라는 말을 들었다. 올해 산출된 보험료는 109만원으로 작년 97만원보다 12만원이나 증가했다. A씨는 그사이 교통사고를 낸 적이 없다.

금융권 직장인 44세 남성 B씨는 올해 4월 갱신에서 자동차보험료가 23% 넘게 올랐다. B씨 역시 무사고이며 수입차인 렉서스를 몬다.

B씨는 "가입한 보험사에 지인이 여럿 근무하고 있다"며 "사고가 나면 원활하게 처리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 보험료가 많이 오르는데도 울며 겨자먹기로 갱신했다"고 말했다.

사례로 제시된 2명은 모두 롯데손해보험 가입자다. 롯데손보는 지난해 손해율 113.7%를 기록했다. 자동차보험 주요 4개사의 손해율은 91∼92%였다. 적정 손해율은 80% 수준이다.

앞서 롯데손보는 올해 초 자동차보험료 인상률을 4.5%로 정했다. 다른 대형 손보사들이 밝힌 자동차보험료 인상률(3.3~3.5%)보다 1%포인트(p) 높은 수치다.

그러나 연초 각 손보사의 인상률은 전체 보험료 수입 기준으로 산출한 '평균' 인상률일 뿐 실제 인상률은 운전자와 차량 조건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뿐만 아니라 각 보험사는 총보험료 인상 외에 수시로 '요율 상대도조정' 작업을 한다. 자체 데이터베이스 분석을 바탕으로 손해율이 높은 집단에는 더 높은 보험료율을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상대도조정은 별도로 금융감독원의 심사를 받지 않는다.

롯데손보 관계자는 "작년에 회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심각해 가입자 집단별로 여러 가지 조정을 한 결과 일부 가입자의 인상폭이 상대적으로 컸을 수 있다"며 "특히 수입차는 손해율이 높아서 상대적으로 더 오른 집단"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심각하게 악화하면서 일부 보험사는 상대도조정을 강도 높게 적용, 수익성이 나쁜 집단의 보험료를 크게 올리는 전략을 선택하고 있다. 상대도조정은 각사의 데이터에 따라 결정되므로 보험사를 옮기면 보험료가 내려갈 수 있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보험료가 많이 오른 가입자들이 이탈해도 괜찮다는 전략"이라며 "회사 입장에서 점유율이 떨어지지만 수익성은 올라간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