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광물자원공사, 신임 사장 공모…'임기 3년' 채울까
상태바
한국광물자원공사, 신임 사장 공모…'임기 3년' 채울까
  • 임이랑 기자 iyr625@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8월 02일 14시 19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간 공석이었던 한국광물자원공사, 사장 취임 후 통폐합 가속될 가능성 높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임이랑 기자] 한국광물자원공사가 새 수장 공모에 들어갔다. 이를 통해 자본잠식에 빠진 광물자원공사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면서 현재 진행 중인 광물자원공사와 한국광해관리공단 통합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광물자원공사는 다음달 3일까지 사장 후보자를 접수한다. 광물자원공사 사장의 임기는 3년으로 직무수행실적에 따라 1년 단위 연임이 가능하다. 광물자원공사 임원추천위원회가 서류 및 면접 심사를 통해 사장 후보를 추천하면 주무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이를 최종 임명한다.

앞서 정부는 지난 지난 2018년 광물자원공사와 광해관리공단을 통폐합하는 방안을 추진했고 이 과정에서 김영민 전 사장은 임기 6개월을 남겨두고 그해 5월 면직됐다. 이후 공사는 사장 직무대행 체제를 유지해왔다.

그러나 정부의 통페합 안은 지역 반발에 부딪혀 20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폐지됐다. 하지만 최근 여당인 이장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광업공단법'을 발의하면서 통합이 재추진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지금 당장 공사 구조조정을 진행해야 할 뿐만 아니라 통폐합 법안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통합작업을 하는데도 사장이 필요하다"며 "더는 비워둘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광물자원공사는 무리한 해외자원개발로 2016년부터 자본잠심에 빠졌고, 통합을 앞두고 인력 구조조정 및 해외자원개발 자산 매각 등을 추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