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권 관광벨트 형성…주요 도시 '부동산 기대감↑'
상태바
남해안권 관광벨트 형성…주요 도시 '부동산 기대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남해안권 발전종합계획 변경안' 의결…해양레저 관광 산업 집중 육성
남해안권관광벨트 형성 구상도(왼쪽, 국토교통부)와 부산광역시 북항 재개발 조감도(오른쪽, 부산광역시)
남해안권관광벨트 형성 구상도(왼쪽, 국토교통부)와 부산광역시 북항 재개발 조감도(오른쪽, 부산광역시)

[컨슈머타임스 이범석 기자] 오는 2030년까지 남해안권 관광벨트를 중심 다양한 고부가 해양관광 레저산업이 집중 육성된 것이라는 정부 발표에 따라 관련 주요 도시 부동산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달 제21회 국토정책위원회를 열고 2030년까지 남해안의 장기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남해안권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을 의결했다.

세부 내용으로는 남해안의 자연경관을 활용한 관광명소화 사업을 추진하고 마리나를 조성하는 등 해양레저 관광을 활성화하면서 관광·휴양·레저 기능을 갖춘 복합형 패키지 공간을 조성해 고부가 해양관광 산업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남해안 일대 주요 지역들은 남해안 해양관광벨트의 핵심지역으로 부상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특히 부산, 여수, 목포 등이 주요 핵심지역으로 떠오르면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부산은 부산 북항 재개발 사업(센트럴 베이)이 핵심 사업에 포함되면서 일대에 관심이 뜨겁다. 북항 재개발 사업은 부산항을 해양관광 및 비즈니스 공간으로 재탄생시키는 사업으로 물류 중심의 기능을 상업·문화 중심의 항만으로 개편하고 낙후된 원도심을 복합 친수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공사가 착착 진행 중이다. 현재 북항 1단계 재개발 사업의 기반시설 조성이 추진 중이며, 여가 및 휴식, 문화 및 해양레저 활동을 위해 마리나와 오페라하우스 등 해양 레저시설은 물론 문화시설까지 속속 가시화 되고 있다.

또한 상업업무지구의 조성이 가시화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고 있다. 이미 지난 2017년 1월 1028실 규모에 61층 생활형 숙박시설 건축허가를 받아 현재 공정률이 50%를 넘었다. 바로 옆의 D-2블록과 D-3블록도 사업을 추진 중이며 1221실 규모 59층의 생활형 숙박시설 조성 계획도 발표된 상태다. D-3블록은 호텔 브랜드 도입을 위해 롯데 호텔, 프리퍼드 코리아 등 다양한 호텔 브랜드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 역시 북항 재개발 이 외에도 인근 철도시설 재배치, 경부선 철로 지하화, 2030월드엑스포 추진 등을 통해 부산 원도심을 활성화하고 옛 명성을 회복하는 등 동북아 해양수도의 꿈을 현실화시키기 위한 제반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여수 일대도 남해안 관광벨트의 핵심지역으로 관심을 끌면서 남해안의 해양레저스포츠의 거점이 될 진해명동 마리나항만 개발사업 추진에 들어갔다. 2024년까지 888억원 투입, 300척 규모 레저선박 접안시설과 숙박 시설 등이 개발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지난 2016년 여수시는 지난 2016년 해양수산부가 공모한 국가지원 마리나항만 조성사업 계획에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하고 웅천 마리나항만 개발사업을 시작됐다. 해당 사업은 해상 8만6730㎡, 육상 7만2270㎡ 등 총 15만9000㎡에 클럽하우스, 문화복합시설, 상업시설, 수리시설 등을 조성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웅천지구 역시 여수 일대에서 주거 선호도가 가장 높고 여수국가산업단지, 율촌산업단지, 광양성황일반산업단지 등 산업단지가 자리해 관련 종사자 수요 유입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오션 퀸즈 파크, 경도 해양관광단지, 챌린지파크 등 대형 관광 테마파크 등의 개발이 추진 중에 있다.

목포시도 대표적인 친수공간이자 평화광장을 해양레저공간으로 탈바꿈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매년 국제파워보트대회가 개최되는 평화광장은 목포해양레포츠 클러스터 구축의 핵심지역으로 오는 2024년까지 해양레포츠센터 건립과 수상스키, 바다수영 등의 해양레포츠와 요트, 보트 등의 체험을 위한 해상안전 교육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KB부동산 월간 통계자료에 따르면 부산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은 2018년 -2.03%, 2019년 -1.54%, 2020년 상반기 0.51%로 꾸준한 상승을 보이고 있다.

아파트매매거래량도 이들 지역에서 두드러진 성장이 보이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부산의 아파트매매거래량은 6983건으로 전년(5376건) 동기대비 29.89%가 증가했다.

여수시 역시 6월 기준 아파트 매매가격지수가 전년 동월대비 0.98% 상승했으며 목포시의 지가지수도 5월(111) 대비 106을 기록하는 등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들 지역의 부동산 관계자는 "대표 관광지인 남해안권 관광벨트 개발이 가시화되면서 관광객 증가로 인한 지역 경제적 효과가 극대화 될 것"이라며 "지역의 호재를 중심으로 일대 기대감이 높아지는 만큼 부동산 시장도 영향을 주고 있어 핵심 지역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