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니 불편 해소한 '임플란트틀니'로 치아 전체 없어도 안심을
상태바
틀니 불편 해소한 '임플란트틀니'로 치아 전체 없어도 안심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동역 기자] 

사진 : 팔달구임플란트 퍼스티지치과 김강열 대표원장

노화가 진행되면 신체 장기도 함께 노쇠해지는데 자연스럽게 치아와 잇몸도 약해지게 된다. 이로 인해 치아의 상실도 진행되는데, 치아가 모두 상실되거나 한 개도 남아있지 않은 경우까지 발생한다. 보통 이런 경우 기존에 틀니를 많이 이용했는데 최근에는 임플란트로 해결하는 임플란트 틀니가 보편화되고 있어 기존 틀니의 불편함을 많이 덜고 있다.

치아 전체가 상실되면 발음이나 심미성, 저작력 등의 다양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기존에 주로 사용되던 틀니는 한계성이 분명해 환자의 불편함이 많았기에 이를 대체할 임플란트틀니의 수요가 늘고 있는 중이다.

임플란트틀니는 전체 임플란트를 식립하지 않고 가능한 최소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그 위에 맞춤형 틀니를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임플란트가 틀니를 단단하게 고정시켜주기 때문에 기존 일반 틀니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면서 임플란트의 장점을 느낄 수 있는 시술이다.

일반 틀니의 유지력이 떨어졌거나 약한 고정력 및 저작력으로 일상 생활에서 많은 불편함을 느낀 경우, 전체 임플란트의 수술 과정과 비용이 부담스러운 경우, 다수의 치아를 상실했거나 무치악인 경우에 적합한 시술 방법이기도 하다.

임플란트 틀니의 고정력은 우수한 편이라 틀니처럼 헐거운 현상이 거의 없고 흔들림이 적어 생활을 하는 데 불편함이 많이 줄어들 수 있다. 또한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도 보다 편안하게 씹을 수 있고 전체 임플란트와 기능적인 면이 거의 흡사하지만 비용은 더 저렴하여 부담을 낮출 수도 있다. 일반 틀니가 이물감이 심해 착용감이 불편했다면 임플란트 틀니는 이물감이 적고 착용감이 보다 편안하며 잇몸에 의존하지 않고 임플란트에 의존하기 때문에 잇몸뼈에 무리가 적다는 점도 특장점이다.

다수의 치아를 상실한 경우 심미성, 기능성에 대한 다양한 부분들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담당 의료진의 고난이도 케이스의 풍부한 임상 경험과 실력이 더욱 중요하므로 신중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우선이다.

도움말 : 팔달구임플란트 퍼스티지치과 김강열 대표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