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스마트병원' 18곳 운영 계획…디지털 인프라에 2천억 투입
상태바
정부, '스마트병원' 18곳 운영 계획…디지털 인프라에 2천억 투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입원환자 실시간 모니터링과 의료기관 간 협진이 가능한 '스마트병원' 18곳을 만들기로 했다.

정부는 14일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통해 2025년까지 디지털 기반의 의료 인프라 구축에 2000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3차 추가경정예산으로 5G 네트워크와 사물인터넷(IoT) 등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병원이 3개 만들어질 예정이다. 이후 2022까지 6개, 2025년까지 9개가 각각 추가돼 총 18개가 운영될 계획이다.

이 병원에서는 격리병실·집중치료실 환자의 영상정보가 의료진에게 실시간으로 전송·관리된다. 또 감염병 관리를 위해 감염내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과 없는 병원 간의 협진도 가능하다.

정부는 감염병 위험으로부터 의료진과 환자를 보호하기 위해 호흡기전담클리닉 설치도 확대한다. 올해 500개를 운영하고 내년에 500개를 추가 설치한다.

호흡기전담클리닉은 음압시설을 갖추고 환자별 동선을 분리한 병원으로, 전화상담 등을 통해 환자 상태를 미리 확인하며 대면 진료 시 예약제가 적용된다.

아울러 간 질환이나 폐암, 당뇨 등 12개 질환을 인공지능(AI)으로 정밀진단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개발한다.

정부는 "비대면 의료 제도화 추진과 함께 환자안전, 의료사고 책임, 상급병원 쏠림 등 의료계 우려에 대한 보완 장치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