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취업자 50%, 첫 직장서 1년 내 퇴사
상태바
청년 취업자 50%, 첫 직장서 1년 내 퇴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첫 직장에서 청년 취업자 10명 중 5명이 1년 안에 그만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노동경제학회는 14일 노동경제논집 '첫 일자리 이탈 영향요인 분석'을 통해 청년 취업자의 50.2%는 첫 직장을 1년 안에 그만뒀다고 밝혔다. 1년 이상 2년 미만 다닌 이들은 18.9%, 2년 이상 4년 미만은 18.7%였다. 4년 이상 버틴 이들은 12.2%에 불과했다.

학력 대비 1년 내 퇴사 비율은 대졸 이상 취직자가 55.4%로 가장 높았다. 이어 고졸 이하(49.2%), 전문대졸(41.2%) 등이다.

황광훈 한국고용정보원 책임연구원은 "상당수 청년 취업자가 직장에 만족하지 못하고 이직을 경험한다"며 "빈번한 이직은 노동 숙련을 어렵게 하고 근로조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황 연구원은 2007∼2018년 한국고용정보원의 청년패널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첫 직장을 계속 다니는 기간이 성별, 나이, 학력에 따라 달라지는지 실증분석 모형을 통해 추정했다.

분석 결과 남성은 첫 직장에 취직하는 연령이 높을수록 회사를 그만두는 비율이 상승했다. 전공과 직장이 일치하지 않는 '미스매치' 상황인 경우 퇴사할 가능성이 컸으며 자격증을 보유한 이의 퇴사 비율도 높았다.

반면 여성은 첫 취직 시점에서 나이와 퇴사율의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대신 대졸 이상 고학력일수록 이직할 가능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 또 여성은 본인의 학력 수준에 맞는 일자리를 처음부터 잡지는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남성과 마찬가지로 전공과 직업이 일치하지 않는 상황에서 이직률이 더 높았다.

황 연구원은 "여성, 임시·일용직, 저학력층에서 저임금을 동반한 이직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어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