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휴대전화·기지국 등 6개 제품·공간 전자파, 모두 인체보호기준 충족
상태바
5G 휴대전화·기지국 등 6개 제품·공간 전자파, 모두 인체보호기준 충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하주원 기자]  5G 이동통신 휴대전화와 5G 기지국, 무선 공기청정기, 벌레 퇴치기 등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인체보호 기준을 충족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8일 생활제품·공간에 대한 전자파 측정 결과를 공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조사는 국립전파연구원이 측정했으며 시민단체와 학계 등이 참여한 '생활 속 전자파위원회'가 측정 결과를 검토했다.

통화와 대용량 메일 전송, 동영상 시청 등 5G 휴대전화를 실제 사용 환경에서 전자파 흡수율은 기준 대비 1.5∼5.8% 수준이었다.

출시 전 최대 출력 평가에서 5G 휴대전화의 전자파 흡수율 평균이 43.1%와 비교해 실제 사용 환경에서 전자파 흡수율은 상당히 낮은 수준이라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3.5㎓대역 5G 기지국의 전자파는 5G 휴대전화로 고용량 데이터를 내려받는 상태를 가정할 때 건물 옥상, 통신주, 지하 등에서 기준 대비 1.35∼6.91% 수준으로 조사됐다.

고화질 동영상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시청할 때의 전자파 강도는 더 낮았으며 5G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대기 상태에서 5G 기지국의 전자파는 기준 대비 1%에 미치지 못했다.

무선 공기청정기와 벌레 퇴치기, 음파진동운동기 등 생활제품의 최대 전자파 노출량은 인체보호 기준 대비 1% 미만이었으며 승강기 기계실 주변도 인체보호 기준 대비 1% 미만으로 측정됐다. 

자세한 측정 수치와 내용은 '생활 속 전자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