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부정결제 피해 이용자 우선 보상제도 도입 예정
상태바
카카오페이, 부정결제 피해 이용자 우선 보상제도 도입 예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카카오페이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하주원 기자] 카카오페이는 5일 개인 정보 유출로 결제 피해를 입은 이용자에게 수사 결과가 나오기 전  우선 보상하기로 했다.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는 부정 결제 피해를 본 이용자를 대상으로 보다 강화된 이용자 보호 관리 체계를 마련할 것을 최근 지시했다.

카카오페이가 내달 도입 예정인 새 정책의 핵심은 개인 정보 도용 등 부정 결제로 인한 피해 사례를 접수하면 외부 기관의 수사 의뢰와는 별개로 자체 사고 조사를 진행해 선량한 피해자로 판매되면 먼저 보상한다는 것이다. 

이는 핀테크(FIN-Tech·금융기술) 업계는 물론 기존 금융권을 포함해도 처음 도입되는 것이라고 카카오페이는 설명했다. 

보상 한도와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한 사후 관리 등 세부 정책은 사내 소비자 보호 태스크포스(TF)에서 논의한다. 

카카오페이는 지난 2015년 빅데이터·인공지능(AI) 기반의 이상거래 감지시스템(FDS)을 구축했다. 이는 24시간 의심거래·이상 감지를 탐지 등이 가능한 장치로 소비자 보호를 위해  쓰일 예정이다. 

현행 전자금융거래법상 피해 사실에 대한 입증 책임은 피해자(금융소비자)에 있다. 이에 원인 규명이 쉽지 않고 최종 수사 결과 확인 후 실질적인 피해자 구제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