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소경제' 선도국가 발돋움…수소차·수소도시 등 생태계 조성
상태바
정부, '수소경제' 선도국가 발돋움…수소차·수소도시 등 생태계 조성
  • 김아령 기자 kimar@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7월 01일 16시 3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수소경제위원회 첫 회의를 주재, 발언하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김아령 기자]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하기로 했다. 또 수소도시 등 생태계 조성을 통해 수소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수소생태계 구축 로드맵을 내놓았다.

정부는 1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일산 킨텍스에서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하고 제 1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로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 민간 전문가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이날 출범과 함께 제 1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총 6개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방안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이행현황 및 향후 계획 ▲수소차·수소충전소 추진성과 및 향후 계획 ▲수소도시 추진현황 및 확산전략 ▲수소경제 전담기관 지정 ▲수소경제위원회 운영세칙 제정 등이다.

먼저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오는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000 개의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선 수소모빌리티·연료전지·액화수소·수소충전소·수전해 등 5대 분야 수소 소재·부품·장비 프로젝트 추진, 지자체·공공기관의 수소분야 우수 기술·제품에 대한 혁신조달 대폭 확대, 340억 원 규모의 수소경제펀드 조성 등에 나설 계획이다.

안정적 수소공급 인프라 마련을 위해선 경남·호남·중부·강원 등 4개 권역별로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오는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한다. 또한 수소클러스터·규제특구·수소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지자체별로 수소경제 의지·역량을 정기적으로 평가해 우수 지자체에 재정적 지원을 강화한다.

정부는 그간의 연구개발 추진성과와 한계를 바탕으로 선진국 대비 기술 역량이 취약한 수소 공급분야 기술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국내 수소 생산·공급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술 개발, 해외 수소 공급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기술 개발, 수소도시 인프라 기반의 중장기 통합 실·검증 등 3대 분야에 집중 지원한다. 국내 기술 경쟁력 향상으로 수소 이용가격 절감과 국민 수용성 제고 등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정부의 추진성과를 보면 수소차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전 세계에서 연간 보급대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도 했다. 하지만 제한된 수소차 차종, 충전소 구축 지연, 환경성과 경제성 부족 등이 개선과제로 제기됐다.

이에 정부는 성능 맞춤형 수소차 보급, 신속하고 안전한 수소충전소 구축, 환경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수소충전소 구축을 목표로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 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도시 내 에너지 패러다임도 수소 중심으로 전환한다. 지금까지 선정한 울산, 안산, 전주·완주, 삼척 등 수소시범도시에 관련 인프라를 확대 설치하고 추가로 3기 신도시 5곳 가운데 2개 내외를 수소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수소도시에는 공동주택 연료 전지 발전, 수소충전소 및 수소버스 등을 공급한다.

국내 최대 재생에너지 발전단지인 새만금에도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 등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하는 그린산단을 조성해 실증사업을 전개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