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불법 대부업체 손 본다…'이자한도 연 6% 제한'
상태바
금융위, 불법 대부업체 손 본다…'이자한도 연 6% 제한'
  • 임이랑 기자 iyr625@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6월 28일 15시 2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부업법 개정안 손 보는 금융위…벌금 최고 1억원으로 상향
국내 대부업체 10곳 중 9곳은 순자산 1억원 미만의 구멍가게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금융 당국이 규제를 강화하면 대부업체의 92%가 당장 문을 닫아야 할 정도다. 최근 2년간 영업 악화로 3천700여개가 폐업하는 등 대부업이 급속히 위축된 가운데 금융 당국도 규제 강화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에 주요 현안을 보고하면서 여야가 합의해 추진 중인 대부업 개정안이 대부업의 뿌리를 흔들 수 있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연합)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임이랑 기자] 불법(미등록) 대부업체가 받을 수 있는 이자가 현행 24%에서 6%로 확 낮아진다. 아울러 이를 어긴 불법 대부업자에 대한 벌금은 최고 1억원까지 상향됐다.

금융위원회는 '대부업 등 등록 및 금융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마련하고 다음달 8일 10일까지 입법예고한다.

우선 등록 없이 대부업·대부중개업을 하는 '미등록 대부업자·미등록 대부중개업자'는 명칭을 각각 '불법 사금융업자·불법 사금융 중개업자'로 변경하기로 했다.

특히 불법 사금융자도 현재 등록 대부업자와 같이 최고금리(24%)의 이자를 받을 수 있지만 개정안은 수취 가능한 이자를 연 6%로 제한했다.

원금에 연체이자를 더한 금액을 다시 빌려주는 '연체이자 증액 재대출' 및 계약서를 쓰지 않은 '무자료 대출'은 무효다.

이와 함께 금융위는 불법사금융 행위에 대한 처벌도 강화시켰다. 불법 대부업·대부중개업을 한 경우에 최고 1억원(현행 최고 5000만원)으로 벌금을 높였다. 법정최고금리(등록대부업자 연 24%, 불법사금융업자 연 6%)를 초과한 이자를 받는 경우에 벌금 최고 1억원(현행 최고 3000만원)으로 상향하기로 했다.

허위·과장광고에는 종전 최고 과태료 5000만원에서 3년 이하 징역 혹은 1억원 이하 벌금으로 처벌이 강화된다.

한편 금융위는 입법예고 기간 의견 수렵 과정을 거쳐 정부안을 최종 확정해 올해 안으로 국회에 제출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