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적병 치료가 역류성식도염과 입냄새 원인 제거뿐 아니라 생리통 개선에도 효과 있어
상태바
담적병 치료가 역류성식도염과 입냄새 원인 제거뿐 아니라 생리통 개선에도 효과 있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동역 기자]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과식했을 때 속이 얹혀 꽉 막힌 느낌, 소위 체했다는 경험을 누구나 한 번씩은 해보았을 것이다. 그런데 단순히 일회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런 경험이 자주 반복되는 것을 느낀다면 담적병을 의심해볼 만하다. 담적병은 이런 식체 증상 외에도 역류성 식도염과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데, 특히 여성들의 경우에는 생리통과도 관련이 있다.

서로 상관없어 보이는 문제들이지만 몸 속에 생긴 담적과 장부의 열이 공통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담적과 장부의 열을 치료함으로써 입 냄새, 역류성 식도염, 생리통을 함께 호전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생리 기간만 되면 아랫배가 아프고 속이 미식거리면서 소화가 잘 안되는 등 역류성 식도염에 준하는 증상을 호소하며, 입냄새가 심해지는 것을 느끼는 여성이 적지 않다. 하지만 평소에 양치를 잘 해서 입 냄새가 없다고 느꼈는데, 생리 기간만 되면 구취가 심해지니 어떻게 치료해야 할지 모르겠어서 방치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생리통은 혼자서만 괴로운 문제이므로 진통제를 복용하며 참는 것이 가능하지만, 입 냄새가 발생한다면 주변 사람들 눈치를 보는 게 여간 힘든 게 아니다.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생리는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생리통 외에 소화기 증상과 입냄새가 더해지면 결코 반가울 수 없다. 

입 안 문제로 인한 구취라면 생리와 상관없이 냄새가 날 텐데, 왜 하필 생리 기간에 역류성 식도염이 동반되며 입 냄새가 심해지는 것일까? 앞서 말했듯이 바로 몸 속 오장육부에 생긴 담적과 열 때문에 그럴 수 있다. 

특히, 간과 위장에 쌓인 열과 담적이 원인이 될 수 있다.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밤낮이 바뀐 생활 패턴을 가지고 있다면 간열(肝熱)이, 밀가루나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는 여성이라면 위열(胃熱)이 쌓이기 쉽다. 한의학에서 간은 혈액을 저장하고 소통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며 여성의 생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생리 기간에는 간에 혈액이 몰렸다가 풀어지게 된다. 하지만 간과 위장 기능이 약한 사람의 경우 이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간과 위장에 열과 담적이 쌓이게 된다. 그 결과 생리통, 생리불순, 역류성 식도염, 상열감, 안구 건조, 가슴 답답함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한 구취와 입마름 증상도 동반된다.

여기서 담적병이란 잘못된 식습관 및 과도한 음주 등으로 형성된 담 독소가 위장 외벽에 쌓이고, 위장 운동성을 저하시켜 위장이 굳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담적병은 입냄새와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이 되며, 여성들에게는 생리통을 비롯한 증상들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위와 같이 여성질환과 입냄새가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 근본적으로 구취와 여러 동반 증상들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간과 위장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치료와 담적을 풀어주는 치료가 필요하다. 간열과 위열을 내려주고 담적을 풀어주며, 장부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상황에 맞는 한약 처방과 침 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치료할 수 있는 것이 입 냄새다.

근본적인 구취 제거는 단순히 입냄새 없애는법을 검색해보거나 입냄새 제거제를 쓴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정확한 입냄새 원인을 찾아서 입냄새 제거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입냄새 자가진단을 해본 후, 정도가 심한 것으로 나온다면 구취 원인을 진단받고 입냄새 클리닉을 찾아 치료를 받아보아야 한다. 그리고 치료를 마친 후에도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을 지켜야 오래 좋아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인스턴트나 밀가루, 찬 음식 등을 되도록 삼가고 음주 및 흡연을 되도록 멀리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적당한 운동을 통해 심신을 다스리면서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체계적이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각기 다른 입냄새 원인에 따른 개인별 맞춤 구취 치료를 받는다면, 구취를 제거하고 장부의 불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다. 그리고 적절한 한약 복용과 침 치료를 통해 입냄새뿐만 아니라 구취 원인에 따른 여러 동반 증상 또한 치료할 수 있다. 다만 의료 기관에서 상담 후 받은 처방이 아닌 인터넷에서 검색으로 얻은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무분별하게 따라할 경우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도움말 : 제일경희한의원 대표원장 강기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