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펀드 판매사들, 운용사 임직원 사기혐의로 고발
상태바
옵티머스펀드 판매사들, 운용사 임직원 사기혐의로 고발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6월 22일 22시 1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펀드 판매사들이 대규모 펀드 환매 중단 사태를 빚은 옵티머스자산운용 관계자들을 사기 혐의로 고발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옵티머스크리에이터 펀드' 판매 증권사들은 22일 옵티머스자산운용 임직원 등에 대해 사기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54개가 순차적으로 설정된 이 펀드는 편입 자산의 95% 이상을 공공기관 매출채권으로 삼는다고 소개해 투자자를 모은 전문사모펀드다.

운용사는 이 펀드가 안전한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주로 투자하는 것처럼 채권명을 기입해왔지만 실제로는 사채를 주요 자산으로 편입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판매사들은 관련 자산 회수를 위해 크리에이터 펀드가 자산으로 편입한 채권을 발행한 회사들의 계좌 자산에 대해 가압류도 함께 신청했다.

한 법무법인은 옵티머스 펀드 투자 피해자를 상대로 손해배상소송 참가자 모집을 시작했다.

판매사인 NH투자증권은 이날 오후 영업점 판매 담당 직원들을 불러 환매중단 사태와 관련한 대응 상황을 공유했다. 투자자들의 항의가 영업점에 빗발치는 상황을 고려한 조처다.

앞서 옵티머스운용은 지난 17일 옵티머스크리에이터 25·26호 펀드의 만기를 하루 앞두고 이 펀드의 만기 연장을 판매사에 요청했다. 이 두 펀드의 환매 중단 규모는 380억원대다.

환매가 중단됐거나 만기가 남은 펀드 규모는 NH투자증권 판매분이 4407억원, 한국투자증권 판매분이 287억원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