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상황 악화되면 사회적 거리두기 재개 고려"
상태바
박원순 서울시장 "상황 악화되면 사회적 거리두기 재개 고려"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6월 22일 16시 1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수도권에서 코로나19 'n차 감염'이 이어지는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이 상황 악화 시 '사회적 거리두기'를 재개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박 시장은 22일 서울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오늘 이후 서울시에서 3일간 일일평균 신규 확진자 수가 30명을 넘어서거나 병상가동률이 70%에 도달하는 등 공공의료체계에 부담이 될 정도에 이르면 종전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같은 상태가 계속되면 한 달 후 우리나라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하루에 800여명에 이를 수도 있다는 감염병 전문가들의 분석을 전했다.

박 시장은 "4월 30일부터 6월 11일까지 전국의 평균 R값이 1.79로 급격히 증가된 상황"이라며 이런 상태가 유지된다면 한 달 후 하루 확진자수가 800여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됐다고 설명했다.

R값이란 환자 1명이 추가로 감염시키는 다른 환자의 수를 계산한 수치로 '감염재생산지수' 등으로 불린다.

박 시장은 "이대로라면 지금이 2차 대유행 한 달 전이라는 것"이라며 "만약 (2차 대유행이 발생해) 여름철이든 또 가을철이든 아니면 겨울철 독감유행과 겹칠 경우 지금의 의료방역체계가 붕괴되는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아직까지는 생활 속 거리두기지만 지금부터 시민 여러분께서는 사실상 사회적 거리두기에 준하는 경각심과 자제심을 가져주시길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박 시장은 다만 "당장 서울시가 홀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가는 것은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며 이를 당장 시행하지는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서울시가) 정부는 물론 경기, 인천과도 긴밀히 협의하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며 "등교개학도 중요한 부분이므로 교육부, 교육청과도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