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재무제표 심사 때 재고자산 회계처리 집중 점검
상태바
금감원, 재무제표 심사 때 재고자산 회계처리 집중 점검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6월 21일 16시 19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금융감독원이 내년 재무제표 심사 때 재고자산과 국외매출 회계처리 등을 집중 점검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상장사의 2020 회계연도 결산 재무제표를 심사할 때 중점 점검할 4대 회계이슈를 선정해 21일 사전 예고했다.

4대 회계이슈는 △재고자산 회계처리 △무형자산 회계처리 △국외매출 회계처리 △이연법인세 회계처리 등이다.

먼저 재고자산은 진부화(비효율 등으로 인한 자산의 가치 감소) 위험이 높은 전자 부품, 전기장비, 자동차 관련 업종을 대상으로 점검한다. 코로나19로 경기 악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기업들이 양호한 재무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재고자산 가치에 대해 부실한 회계처리를 할 유인이 많다는 판단에서다.

무형자산 회계처리 적정성은 방송과 영상콘텐츠 등 제작·유통 업종이 점검 대상이다. 다만 영업권이나 개발비는 과거 수차례 테마심사를 통해 점검했기 때문에 이번 점검에서는 그 외 재산권, 저작권, 판권 등 기타 무형자산들만 점검 대상에 오른다.

국외매출 회계의 경우 운송 위험, 신용 위험 등이 높아 철저한 관리·감독과 결산 체계가 필요하다고 봤다. 점검 대상은 국외매출 비중이 높은 제조업과 정보통신업, 과학기술서비스업 등이다.

이연법인세 회계처리 적정성은 전 업종을 대상으로 점검한다. 이연법인세자산은 미래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법인세 차감 효과를 자산에 미리 반영하는 것이다. 금감원은 기업들이 부채비율 감소 등의 목적으로 이연법인세자산을 과대하게 인식하는지를 살펴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