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7 부동산대책] 재건축 또 때렸다…2년 이상 살아야 '분양권'
상태바
[6·17 부동산대책] 재건축 또 때렸다…2년 이상 살아야 '분양권'
  • 장건주 기자 gun@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6월 17일 17시 15분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장건주 기자] 정부가 6·17 부동산 대책을 통해 서울 등 수도권 투기과열지구에서 재건축 조합원이 2년 이상 거주한 경우에만 분양권을 주기로 했다.

이번 대책에 담긴 재건축 규제의 핵심은 △거주요건 강화 △안전진단 강화 등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수도권 투기과열지구 재건축 사업장에서 조합원 분양 신청 시까지 2년 이상 거주한 경우만 분양 신청을 허용한 점이다. 다만 연속 거주가 아니라 합산 거주 기간으로 계산한다. 정부는 올해 12월 법 개정을 거친 후 최조 조합설립인가를 신청한 사업장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재건축 추진 아파트의 경우 대부분 집주인이 직접 거주하지 않고 전·월세를 놓아 세입자가 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제는 재건축 아파트를 사서 조합원 분양을 받으려면 그 집에 2년 이상은 직접 살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분양권은 포기하고 현금 청산을 받아야 한다.

현재 추진위원회 승인 단계를 밟고 있는 강남구 은마아파트, 개포주공 5·6·7단지, 서초구 방배삼호, 신반포 아파트 등은 사업을 매우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연말을 넘겨 조합설립인가 신청에 나설 경우 2년 거주 요건을 채우지 못한 조합원의 분양권 획득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재건축 안전진단 절차도 강화된다. 재건축 추진을 위한 첫 관문인 1차 안전진단의 기관 선정 및 관리 주체를 현행 관할 시·군·구에서 시·도로 변경하고, 2차 안전진단 의뢰 주체도 시·군·구에서 시·도로 바꾼다. 부실 안전진단 기관에 대해서는 과태료와 입찰 제한 등 제재도 강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평택 서희스타힐스 아파트분양 2020-06-17 17:48:55
평택 화양신도시(2만세대 규모) 서희스타힐스 특별분양
평당 600만원대 파격가 분양 / 1554세대 프리미엄 대단지
청약통장 무관 / 전매 무제한 / 중도금 60% 무이자 / 발코니 확장 무상
59A /59B / 84타입 판상형 정남향 위주로 선호도 높은 중소형 평형대로 구성
단지내 초등학교 건립예정(초품아) / 화양지구내 초등4,중등2,고등2 건립예정
화양신도시내 평택시 서구청 건립확정 및 대형병원 MOU 체결
교통호재:서해선 복선전철(안중역 2020년 완공)공사중
향후 시세차익 최소 2억이상!!!
분양문의:1661-7569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