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택배·택시 시대 앞당긴다…'K-드론시스템' 시연
상태바
드론택배·택시 시대 앞당긴다…'K-드론시스템' 시연
  • 장건주 기자 gun@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6월 03일 21시 0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장건주 기자] 정부가 드론 택배·드론 택시 상용화에 박차를 가한다.

국토교통부는 3일 강원도 영월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에서 'K-드론시스템' 실증 행사를 열었다.

K-드론시스템은 드론 충돌 방지 등 안전비행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드론 배송·드론 택시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핵심 인프라다.

현재 항공기는 항공교통관제사의 관제 지시에 따라 비행을 하고 있지만, 드론의 경우 관제 업무가 제공되지 않아 안전정보를 제공할 별도 수단이 필요하다.

K-드론시스템을 활용하면 드론 교통관리사업자(USS)가 5세대 이동통신(5G) 등 무선 데이터를 통해 주변 드론과의 간격 분리 등 안전한 비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날 실증에서는 7대의 드론을 동시에 띄워 비행계획 관리 및 위치추적 등 안전비행을 위한 핵심 기능을 점검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는 K-드론시스템의 실증을 확대하고 실용화를 촉진할 수 있는 방안도 추진한다.

우선 국내 기상·도시 여건에 맞는 드론 운용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실증사업(한국형 UAM 그랜드 챌린지)에 착수하고, 국가비행정보관리시스템(FIMS) 구축 등 후속 연구·개발도 추진하기로 했다.

FIMS는 드론 위치, 기체등록 정보, 조종사 정보, 공역 통제 사항 등을 포함한 드론 특화 항공정보시스템이다.

국토부는 2025년 드론 택시 상용화를 목표로 도심항공교통(UAM) 로드맵도 곧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