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정부, 르노에 공적자금 6조8000억원 대출 최종승인
상태바
프랑스 정부, 르노에 공적자금 6조8000억원 대출 최종승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노 프랑스 내 4600명 포함, 3년간 전세계 1만5000명 임직원 감원 결정

[컨슈머타임스 이범석 기자] 프랑스 정부가 자국의 자동차기업 르노에 대한 거액의 공적자금 긴급대출안을 최종 승인했다.

프랑스 재정경제부는 2일(현지시간) 브뤼노 르메르 장관이 르노 경영진과 노조 대표, 지방정부 관계자들과 면담을 가진 이후 르노에 대한 50억 유로(약 6조8000억 원) 긴급대출안을 승인했다고 현지 언론을 통해 밝혔다.

프랑스 재경부에 따르면 "르메르 장관은 2023년 이후 르노의 모뵈지 공장의 고용과 생산라인을 포함한 르노의 미래 구상과 관련해 노조와 사측이 즉각 협의를 시작할 것을 요구했다"며 "모든 당사자가 합의하지 않는 한 모뵈지 공장의 미래에 대한 어떤 결정도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프랑스 정부는 카를로스 곤 전 회장이 낙마한 스캔들로 타격을 입은 르노가 코로나19 사태까지 맞으면서 경영에 심각한 위기를 맞자 지난달 50억 유로의 긴급 대출안을 마련했지만 그동안 르노 측은 모뵈지 공장 등 프랑스 내 공장 4곳의 폐쇄 또는 구조조정과 감원을 검토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이면서 한 때 프랑스 정부는 '현재 수준의 고용 유지'를 조건부로 대출안 승인을 르노에 제안했다.

이에 르노는 프랑스 내 4600명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향후 3년간 1만5000명을 감원하는 등 3년간 22억 유로(약 3조 원)의 비용 절감 계획을 지난달 29일 발표와 함께 모뵈지 공장의 전기차 모델 '캉구' 생산라인을 인근 두에 공장으로 이전하기로 하자 지난 주말 모뫼지 공직 직원들이 항의 집회를 열기도 했다.

결국 프랑스 정부는 노사협의 개시를 조건으로 르노에 대한 대출을 최종 승인했고 이에 따라 모뵈지 공장의 고용과 생산라인 유지 여부에 대한 노사 대화가 다음 주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다.

한편 정부로부터 대규모 공적자금을 수혈 받게 된 르노는 유동성 상황이 어느 정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르노의 지난해 실적은 10여년 만에 처음으로 1억4100만 유로 규모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프랑스 정부는 르노의 주식 15.01%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