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 수출규제 조치 'WTO 분쟁 해결 절차' 재개"
상태바
정부 "日 수출규제 조치 'WTO 분쟁 해결 절차' 재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정부가 일본의 대한국 수출규제와 관련해 세계무역기구(WTO) 분쟁 해결 절차를 재개하기로 했다.

나승식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은 2일 브리핑에서 "일본 정부가 문제 해결 의지를 보이지 않고 현안 해결을 위한 논의의 진전이 없다"며 "이에 대해 정부는 당초 WTO 분쟁 해결 절차 정지의 조건이었던 '정상적인 대화'의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는 지난해 11월 22일 잠정 정지한 일본의 3개 품목 수출제한조치에 대한 WTO 분쟁 해결 절차를 재개하기로 했다. WTO에 분쟁 해결 패널 설치를 요청해 향후 절차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산업부는 일본이 한국을 상대로 취한 3대 품목 수출 규제와 백색 국가(수출 절차 우대국) 명단인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과 관련해 5월 말까지 입장을 밝힐 것을 일본에 통보했다. 그러나 일본은 끝내 전향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일본은 지난해 7월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에 필요한 핵심 소재인 극자외선(EUV)용 포토레지스트,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불화수소 등 3개 품목을 일반포괄허가 대상에서 개별허가 대상으로 바꿨다. 이어 8월에는 자국 기업 수출 시 승인 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이른바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했다.

나 실장은 "WTO 분쟁 해결 절차를 통해 일본 3개 품목 수출 제한 조치의 불법성과 부당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해 우리 기업의 정당한 이익을 보호하겠다"며 "양국 기업들과 글로벌 공급 사실에 드리워진 불확실성이 조속히 해소되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해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