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포대첩' 승자 삼성물산·포스코건설, 비결은 후분양?
상태바
'반포대첩' 승자 삼성물산·포스코건설, 비결은 후분양?
  • 장건주 기자 gun@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6월 01일 17시 0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장건주 기자] 강남권 노른자 입지인 '반포' 재건축 수주전에서 삼성물산과 포스코건설이 시공권을 따낸 데는 후분양 카드 효과가 컸다는 분석이다. 후분양은 착공과 동시에 분양(선분양)하는 것보다 분양가를 올릴 수 있어 조합원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지난달 30일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반포3주구 시공사 선정 총회에서 삼성물산이 686표(52%)를 얻어 대우건설(617표, 47%)을 69표 차이로 누르고 시공권을 따냈다. 총회에는 조합원 1625명 중 1316명(81%)이 참석했다.

삼성물산이 승기를 잡을 수 있었던 것은 '100% 준공 후 분양' 공약이 컸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공사에 필요한 자금 조달 일체를 건설사가 책임진다는 얘기다. 조합원들은 자금 부담이 없다. 통상 공정률 80%때 일반 분양(후분양)하는 것보다 파격적인 조건이다.

후분양은 건설사의 부담이 크지만 조합원 입장에서는 유리한 조건이다. 후분양에도 분양가상한제는 적용된다. 다만 매년 공시지가는 오르고 정부의 현실화율 제고 움직임을 고려하면 분양 시기를 늦출수록 분양가를 높게 받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내년 착공 때 선분양하면 분양가는 3.3㎡당 평균 4000만원 초반이지만 2024년 준공 후 분양하면 3.3㎡당 최고 5100만원까지 오를 수 있다"면서 "이에 따라 조합원의 분양수입이 선분양보다 약 2500억원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스코건설은 앞서 지난달 28일 신반포21차 재건축사업 시공사로 선정됐다. 그동안 '자이 텃밭'으로 불리는 반포에서 포스코건설이 GS건설을 누른 것도 후분양이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포스코건설은 조합원에게 중도금, 대출이자 등 금융 부담이 없는 후분양을 제시했다.

그러나 후분양에도 맹점은 있다. 80% 후분양이든 100% 후분양이든 입주 후에는 어떤 방식으로든 금융비용을 충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조합원 수 대비 일반분양이 많은 사업지의 경우 금융비용 이상의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일반분양 물량이 많지 않거나 분양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금융비용에 대한 위험은 고스란히 조합의 몫이 된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어느 단지에서는 후분양이 '신의 한 수'로 조합원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지만, 어떤 단지에서는 늘어나는 금융비용을 충당하기 바빠 큰 이익이 없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