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합병·승계 의혹' 조사…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검찰 출석
상태바
'삼성 합병·승계 의혹' 조사…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검찰 출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하주원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6일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 형사부는 이날 이 부회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지난 2015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을 두고 불거진 각종 불법 의혹과 관련해 그룹 미래전략실 등과 주고받은 지시·보고 관계를 조사 중이다.

이 부회장은 이날 오전 8시 비공개로 검찰에 출석해 영상 녹화실에서 신문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형사사건 공개금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이 부회장의 귀가시간을 사전에 알리지 않을 계획이다.

이 부회장의 검찰 출석은 지난 2017년 2월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로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구속돼 조사받은 이후 3년 3개월 만이다. 

검찰은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 이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 변경에 이르는 과정이 모두 이 부회장의 안정적 경영권 승계를 위해 진행됐다고 의심하고 합병·승계 과정에서 불법이 의심되는 행위들을 각각 기획·실행한 주체를 파악하고 있다. 또 이 부회장을 정점으로 하는 그룹 수뇌부가 어디까지 보고받고 지시를 내렸는지 집중적으로 추적하고 있다. 

검찰은 또 이번 수사의 단초가 된 제일모직 자회사 삼성바이오의 회계사기 혐의 역시 경영권 승계 작업과 무관하지 않다고 보고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 부회장이 검찰에 소환되면서 1년 6개월간 진행된 삼성 관련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검찰은 이 부회장 수사를 마치는 대로 삼성 임원들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기소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