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술진흥원, '산업·에너지ODA 마스터플랜' 수립
상태바
산업기술진흥원, '산업·에너지ODA 마스터플랜' 수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新북방, 新남방 등 전략적 ODA 본격 추진을 위한 밑그림 완성
산업·에너지 ODA 우선 추진국별 전략 산업군 선정 결과
산업·에너지 ODA 우선 추진국별 전략 산업군 선정 결과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한국산업기술진흥원(원장 석영철, 이하 KIAT)은 산업통상자원부의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사업인 '산업통상협력개발지원사업(산업ODA)'과 '에너지산업협력개발지원사업(에너지ODA)'의 밑그림인 '2020 산업·에너지ODA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정공모를 추진한다고 21일 발표했다.

산업·에너지ODA는 우리 제조업 역량을 활용해 신흥국의 산업역량 강화에 기여해 우리 중소·중견기업들의 신흥 시장 진출이나 에너지 인프라 수주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산업·에너지ODA는 2012년 사업 시작 이후 우리 기업 82개社의 신흥국 제품 수출, 현지 에너지 프로젝트 수주 및 현지 거점 마련 등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했다.

이 사업이 원하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국내외 여건을 고려한 민간 수요 발굴과 개도국 특성에 맞는 협력 모델 설계를 위한 기획 작업(사전기획 및 타당성 조사)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기업이 주도하는 후속 성과 창출 극대화를 위해서는 민간 수요기반의 상향식 수요 발굴 외에도 마스터플랜을 기반으로 한 하향식 과제 기획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KIAT는'2020 산업?에너지ODA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ODA를 중점 추진할 대상국 및 산업 분야를 선정했다.

마스터플랜에서는 (수요)대상 국가를 선정해 해당국의 세부 수요를 분석하고 (공급)협력이 가능한 산업군을 선정한 뒤, 이를 상호 매칭하는 방식으로 4개 권역 12국, 12개 ODA 과제를 최종 발굴했다.

또한 KIAT는 지난 18일 '2020 산업·에너지 ODA 사업 상세기획 공고'를 게시했으며 오는 7월 중으로 참여 기관을 선정할 계획이다. ODA 세부 프로젝트 모델을 상세 설계하고 사업 타당성 조사를 수행하는 내용으로 산업ODA 13개(스마트 팩토리, 농기계, 자동차부품 등), 에너지ODA 7개(소수력 마이크로그리드, 스마트 미터링 등) 분야가 대상이다.

이번 공고에는 마스터플랜으로 도출된 과제 외에 대사관 세미나 등 협력 네트워킹 활동을 통해 여러 개도국 정부로부터 ODA 협력 요청을 받은 과제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석영철 KIAT 원장은 "코로나19는 극적으로 성장해 온 대한민국 제조업의 경쟁력을 다시 보게 하는 계기가 됐다"며 "우리의 산업적 강점을 최대한 발휘하여 수원국과 우리나라 모두 윈윈하는 지속가능한 ODA를 전략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