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정원→한국부동산원, 51년 만에 사명 변경
상태바
한국감정원→한국부동산원, 51년 만에 사명 변경
  • 장건주 기자 gun@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5월 19일 08시 22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장건주 기자] 한국감정원이 사명을 '한국부동산원'으로 바꾸고 권한을 강화한다. 사명 변경은 1969년 설립 이후 51년 만이다.

지난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한국감정원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오는 20일 열리는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 상정될 전망이다. 국토위 논의 과정에서 여야 간 이견이 없었던 만큼 본회의 통과가 유력하다.

한국감정원은 1969년 4월 25일 설립됐다. 2016년 9월 설립 근거법인 한국감정원법이 제정되면서 민간과 경쟁하는 감정평가 수주 업무는 중단하고 부동산 가격 공시와 통계, 조사 등 공적 기능에 집중하고 있다. 사명에 여전히 '감정'이라는 단어가 남아있어 민간 감정평가 업무를 계속 수행하는 것 아니냐는 오해가 생기면서 사명 변경 필요성이 제기됐다.

한국감정원은 사명에서 '감정'을 떼고 '부동산'을 붙여 기관 성격을 명확하게 할 예정이다. 더불어 업무 범위를 확대하고 권한도 강화한다. 부동산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산하에 부동산정보통계센터를 설치·운영하게 된다. 지난 2월부터는 기존 금융결제원이 맡고 있던 청약 업무를 이관 받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지난 18일 산하에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 신고·상담센터를 신설해 리츠의 시장질서 교란 행위 단속을 시작했다. 신고된 사안에 대해서는 국토부가 판단해 추가 종합검사를 하고 불법 행위가 확인되면 인가취소, 과태료 부과, 시정명령 등 행정처분이나 수사 의뢰 조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