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2차대출·재난지원금 은행 접수 시작…"마스크 써주세요"
상태바
소상공인 2차대출·재난지원금 은행 접수 시작…"마스크 써주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국민·신한·우리·하나·기업·농협·대구은행은 18일인 오늘부터 10조원 규모의 소상공인(개인사업자) '2차 금융지원 대출 신청'을 사전 접수한다고 밝혔다. 이 중 대구은행을 제외하고는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이미 소상공인 대출 프로그램을 받았거나 국세·지방세 체납자, 기존 채무 연체자 등은 대출을 받을 수 없다.

1차 때와 달리 신용보증기금 방문 없이 은행에서 보증과 대출을 한꺼번에 신청할 수 있다. 대출 한도는 업체당 1000만원, 만기는 5년(2년 거치·3년 분할상환)이다. 금리는 기본 3∼4%로, 신용등급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 있다.

기존에 이용하던 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하면 신용 평가나 금리 측면에서 더 유리할 수 있다.

은행은 이날 긴급재난지원금 접수도 시작한다. 신한·국민·우리·하나·농협카드 등 은행 계열의 카드사는 소속 금융그룹의 은행 영업점에서, BC카드는 제휴 금융기관 15곳에서 각각 신청을 받는다.

신청 첫째 주에는 온라인 신청과 마찬가지로 5부제 방식이 적용된다. 이후 5부제 연장 여부는 첫주의 은행 창구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

각 은행은 사회적 거리두기 당시의 방역 지침을 그대로 유지한다. 곳곳에 손 소독제를 비치하고, 직원들은 마스크를 쓴 채 투명 가림막 뒤에서 고객을 응대한다. 현금자동입출금기(ATM) 기기 등 고객의 접촉이 잦은 곳은 자주 소독한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직원들이 마스크를 썼더라도 고객들이 쓰지 않은 채 방문하면 감염 확산을 막을 수 없다"며 "은행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마스크를 꼭 써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