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서롭 자회사 OVM, 코로나19 백신 및 진단검사 개발 나서
상태바
캔서롭 자회사 OVM, 코로나19 백신 및 진단검사 개발 나서
  • 전은정 기자 eunsjr@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5월 14일 17시 1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전은정 기자] 캔서롭은 자회사 옥스포드백메딕스(Oxford Vacmedix, 이하 OVM)가 옥스포드대 너필드 의대(Nuffield Medical Department of Medicine, 이하 NDM)와 협력해 재조합중복펩타이드(Recombinant Overlapping Peptides, 이하 ROP) 특허기술을 기반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및 진단검사를 개발한다고 14일 밝혔다.

영국 옥스포드대학교에서 분사된 항암면역백신 전문기업 OVM은 NDM과 협업을 통해 코로나19 퇴치를 위한 전 세계적 노력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는 세포 기능을 모니터링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특정 항원을 공략하기 위한 진단검사뿐만 아니라 백신과 치료제로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저비용 백신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OVM은 제조 및 임상시험의 규모를 확대하기 전에 제조공정을 통합 및 개선하고 임상시험도 사전에 시행할 예정이다.

코로나바이러스 표면의 스파이크(Spike) 또는 S단백질(S protein)은 S1과 S2 도메인으로 나뉜다. OVM의 ROP 백신은 S 단백질 모두를 대상으로 하여 바이러스와 수용체의 결합 및 바이러스와 숙주세포막의 융합을 차단하는 면역력을 유도하고 바이러스가 숙주세포를 침투할 경우 바이러스로 감염된 세포를 죽인다.

OVM의 창업자이자 최고과학책임자(CSO) 시송 지앙(Dr. Shisong Jiang) 박사는 "치료제 기업으로서 현재 코로나19 팬데믹 종식에 기여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고 우리에게 주어진 책임이라고 생각한다"며 "ROP 기술 플랫폼은 코로나19 백신뿐만 아니라 진단검사로서 실질적인 효용성을 가질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NDM의 연구책임자 니콜라 벌게스 브라운 박사(Dr. Nicola Burgess-Brown)는 "이번 프로젝트는 OVM의 ROP 기술의 활용도를 넓히고 NDM의 면역학 및 전염병 관련 전문지식을 제고할 훌륭한 기회"라며 "현 문제를 해결하고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이 중요한 사업에 협력해서 NDM의 시설과 전문지식을 공유할 수 있게되어 굉장히 기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