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 78% "중소기업, 첫 직장으로 고려할만해"
상태바
취준생 78% "중소기업, 첫 직장으로 고려할만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올해 신입직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 가운데 78%는 첫 직장으로 중소기업도 고려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취업포털 잡코리아는 12일 취준생 121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첫 직장으로 중소기업에 취업할 의향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78.3%가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4년제 대학 졸업생 중에는 74.0%가, 전문대학 졸업생 중에는 90.3%가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변지성 잡코리아 팀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채용경기 침체가 길어지면서 중소기업 취업으로 눈길을 돌리는 취준생들이 등장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소기업 취업을 고려하는 이유를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상대적으로 취업 문턱이 낮을 것 같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47.6%로 가장 높았다.

이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면 기업 규모는 상관없다(40.7%)', '직무와 관련된 다양한 일을 경험할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에'(37.4%),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룰 수 있을 것 같아서'(28.1%)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중소기업에 취업할 의향이 없다고 답한 응답자 중에서는 '낮은 연봉 수준 때문'이라는 대답이 56.3%로 가장 많았다.

이밖에 '복리후생이 잘 갖춰져 있지 않을 것 같다'(45.6%), '근무환경이 쾌적하지 않을 것 같아서'(37.6%), '고용 불안감이 높을 것 같아서'(36.5%) 등을 꼽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