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RPA 적용…업무 자동화 구현
상태바
KB국민은행, RPA 적용…업무 자동화 구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KB국민은행은 11일 업무 효율성 개선과 핵심업무 집중을 위해 은행내 183개업무에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이하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통한 업무 자동화를 구현했다고 밝혔다.  

자동화된 183개 업무를 연간 업무시간으로 환산하면 총 125만 시간이 단축되며 본부부서는 약 47만 시간, 영업점은 약 78만시간의 업무량이 경감된다. 또한 본부부서 직원은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이 개선되고, 영업점에서는 단순 업무 시간을 절약해 고객 상담 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규칙기반의 단순 반복 업무에만 적용되는 RPA의 제약을 넘어 인공지능 기술도 결합했다.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기술이 적용된 '급여이체 등록 RPA 업무'는 고객으로부터 제공 받는 다양한 형태의 급여이체 서식을 자동으로 내부 시스템에 맞게 편집해 등록할 수 있고, 직원은 내용 검증과 최종 이체 거래만 수행하는 형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RPA를 통해 직원의 워라밸과 조직 전체의 업무 효율화를 촉진하고 질적 생산성을 향상시키겠다"며 "지속적으로 업무 혁신사업을 확대해 금융환경 변화에 선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