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10곳 중 9곳 "코로나로 해외 건설사업 심각한 영향"
상태바
건설사 10곳 중 9곳 "코로나로 해외 건설사업 심각한 영향"
  • 장건주 기자 gun@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4월 28일 16시 4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장건주 기자] 해외에서 건설공사, 플랜트사업을 하는 국내 기업 대부분이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심각한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건산연)은 28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해외건설 이슈와 대응'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정부와 기업 차원의 대응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건산연이 해외 사업을 수행 중인 건설사와 설계·엔지니어링 기업을 상대로 인터뷰·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조사에 응한 기업 25곳은 코로나19의 확산이 현재 진행 중인 해외건설사업 수행에 '심각'(56%), 또는 '매우 심각'(32%)한 영향을 받고 있다고 답했다.

현재 해외 건설 사업을 수행 중인 기업들은 '입국 제한 등으로 인한 본국 인력 파견 어려움'(29%)을 가장 큰 애로로 꼽았다. 이어 '발주국의 행정 조치에 따른 현장의 축소 운영'(21%), '현지국가의 봉쇄 조치에 따른 현장 폐쇄'(21%)' 등의 순이었다.

코로나19와 관련해 발주처와의 계약 변경 협의 시 '공사 기간(공기) 연장에 따른 간접비 증가', '입국 제한 등으로 인한 공기 연장', '현장 폐쇄 및 축소 운영에 따른 공기 연장' 등이 주요 문제점으로 조사됐다.

그럼에도 계약 조건에 '대유행 전염병의 불가항력' 조항이 포함된 기업은 불과 24%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60%의 기업은 전염병으로 인한 불가항력 조항이 발주처와의 협의가 필요한 매우 민감한 사안이라고 응답했다.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가장 시급한 정부 지원 방안으로는 '본국 인력의 입국 제한 조치 완화 및 해제 노력 지속'(35%)을 꼽은 기업이 가장 많았다.

이 밖에 '공기 연장에 따른 계약 분쟁 발생 시 법률 자문'(27%), '국내 기업의 해외공사 코로나19 대상 사례 공유'(18%), '정부 차원의 방역용품 지원을 통한 국가 이미지 제고'(15%) 등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나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