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온상 된 '포스코'…경찰조사 후 간부 숨진채 발견
상태바
비리온상 된 '포스코'…경찰조사 후 간부 숨진채 발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리혐의 경찰 조사 뒤 '숨진 간부'…포항제철소 내에서 숨진 배경에 주목
포스코가 또 다시 납품비리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참고인 조서를 받고 온 포항제철소 간부가 현장에서 숨진상태로 발견돼 경찰이 사경위를 파악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포항제철소
포스코가 또 다시 납품비리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참고인 조서를 받고 온 포항제철소 간부가 현장에서 숨진상태로 발견돼 경찰이 사경위를 파악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포항제철소

[컨슈머타임스 이범석 기자] 최정우 회장이 '기업시민'을 강조한 포스코가 비리기업으로 낙인을 찍히면서 경찰 조사 뒤 제철소 안에서 숨진 직원의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포스코 간부로 재직 중이던 A씨는 지난 17일 납품비리혐의로 경찰의 참고인 조사를 받은 뒤 유서를 쓰고 포항 제철소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27일 포항남부경찰서에 따르면 A씨는 지난 17일 경찰의 참고인 조사를 받고 귀가한 뒤 18일 오후 4시 경 포스코 포항제철소 안에서 숨진 채 발견돼 직장 동료가 경찰에 신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A씨가 숨지기 전 가족과 회사에 '미안하다'는 등의 내용이 담긴 유서를 남겼다"고 말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지난 2018년 7월 취임 초부터 '기업시민'을 강조하며 투명하고 모법적인 경영이념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다. 하지만 최 회장의 취임 이후 납품비리 의혹이 꾸준히 터져 나오면서 포스코 경영이념을 무색하게 했다.

실제 지난해 3월에는 포스코 임직원들이 납품업체로부터 일감 수주를 대가로 금품수수 정황을 포착하고 포항제철소 투자엔지니어링실을 압수수색한 결과 간부 B씨가 C사로부터 자동차와 현금 4000만원 등의 뇌물을 제공받고 포스코 협력기업풀에 등록시켜 공사 입찰 자격을 부여해준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B씨는 항소심에서 징역 1년4월에 추징금 4000만원을 선고받았다.

또한 포스코 구매담당 직원 D씨도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납품업체로부터 80억원 규모의 플랜트 공사를 발주하는 대가로 10억원을 수수하고 특정업체에 하도급을 주도록 요구한 혐의로 구속 기소돼 징역 4년과 추징금 4억8200만원을 선고받은 바 있다.

이번 사건 역시 B납품업체가 품질 기준에 미달하는 제품을 포스코에 납품하기 위해 포스코 임직원들에게 뇌물을 건넨 정황이 포착돼 경찰이 포스코 임직원의 유착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포항제철소 사무실 등 4곳 압수수색과 관련자들의 참고인 조사를 진행 중에 벌어진 사건이다. 경찰은 현재 A씨의 구체적인 사망 경위에 대해 조사 중에 있다.

반면 포스코는 지난 2018년 7월 최정우 회장의 취임과 함께 기업시민을 경영이념으로 선포하고 기업경영활동 전반에서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공생의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방침을 강조한 바 있다.

납품비리 의혹 '최정우 포스코 회장'의 경영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미지편집=컨슈머타임스
납품비리 의혹 '최정우 포스코 회장'의 경영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미지편집=컨슈머타임스

포스코는 당시 기업시민을 위해 △강건한 산업생태계 조성 △사회문제 해결 및 바른 사회 구현 △신뢰와 창의의 문화 창출 등을 포스코의 성장동력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최정우 회장의 경영이념 천명은 올해 신년사에서도 언급됐다. 최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투명 거래'를 재차 강조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와 성과공유제 확대 등으로 역량 있는 공급사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포스코의 혁신 역량과 스마트 팩토리 경험을 중소기업과 공유해 산업 생태계 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일각에서는 "최정우 회장의 '기업시민' 정신과 포스코의 내부 사정이 엇박자를 일으키는 데에는 분명 문제가 있는 것"이라며 "최 회장의 말을 '임직원들이 안 듣거나 최 회장의 경영마인드 자체가 겉과 속이 다르거나' 둘 중 하나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무엇보다 최 회장 취임 이후 비슷한 비리사건이 연일 터지는 것을 감안하면 최 회장이 자리 보존에도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간부가 숨진 것과 관련해 포스코 포항제철소 관계자는 "현재 경찰에서 사건 경위를 조사 중에 있어 별도로 할 말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 남부경찰서는 포스코 납품비리와 관련해 직원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저가 제품이 정상 제품으로 둔갑해 납품된 과정과 함께 이를 묵인한 포항제철소 관계자 확인 및 관련 향응 제공 의혹이 짙은 하청업체 실태 파악, 포항제철소 납품 제품 중 의혹이 이는 또 다른 물품 파악 등 납품비리 전반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포스코 납품비리는 하청업체가 포항제철소에 납품한 고강도 시멘트가 납품기준보다 저품질의 제품을 공급해 현장에서 위험을 유발할 수 있다는 내부 직원들의 제보로 경찰 수사가 시작됐으며 해당 제품은 지난해 6월 포항제철소 2코크스 공장에서 파손 등의 문제를 일으킨 것으로 파악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