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위기 극복 전제조건 "고용유지"
상태바
정부, 코로나19 위기 극복 전제조건 "고용유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사진=연합뉴스TV

[컨슈머타임스 하주원 기자] 청와대는 26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충격 극복 노력과 관련해 "위기 극복의 전제조건은 고용 유지"라고 강조했다.

특히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당시의 대규모 구조조정을 동반하는 위기 극복 방식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번 위기는 코로나19라는 외부적 충격 때문"이라며 "1990년대 말 외환위기 때와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 "빠르게 극복 중이긴 하지만 4월의 경우 수출이 큰 폭으로 위축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의 기본적인 삶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이번 위기 극복의 기본방향"이라며 "전제 조건은 고용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정부는 최근 발표한 고용안정 특별대책에서 40조 원 상당의 기간산업 안정 기금 조성계획을 밝히면서도 고용안정 노력을 전제로 내 거는 등 일자리 지키기를 경제 대책의 중심에 놓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또 정부는 55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민간 일자리 회복의 마중물이 되게 하겠다는 계획도 밝힌 바 있다.

이 관계자는 '일자리 지속성'에 대한 질문에는 "내년까지를 염두에 둔 건 아니다. 내년은 내년도에 대비한 계획 통해 준비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한국판 뉴딜이 어떤 모습이 될 것으로 예상하느냐'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이후에는 상당히 다른 패러다임이 세계의 작동원리가 되지 않겠나"라며 "방역을 통해 보인 성과가 한국 사회의 혁신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도록 관계 부처가 준비할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