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코로나19 백신개발 녹록치 않아…방심은 금물"
상태바
방역당국 "코로나19 백신개발 녹록치 않아…방심은 금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25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개발이 녹록지 않다"며 "가장 큰 위험신호는 방심"이라고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현재까지 치료 효과가 입증된 코로나19 치료제는 없다"며 "회복기 혈장 또는 일부 후보 치료제에 대한 부작용마저 지적되고 있어 방역당국으로서는 조금 실망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혈장 치료는 감염병에서 완치한 사람의 혈액에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중화항체'가 형성된다는 점을 이용한 치료법이다. 완치자의 혈액에서 중화항체 담긴 혈장을 분리해 마치 수혈하듯 환자에게 주입한다.

뚜렷한 치료제가 없는 신종 감염병 치료에 시도되지만, 의료계 일각에서는 과학적 근거가 없는 데다 큰 효과를 내지도 못하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한다.

권 부본부장은 "치료제나 백신 등을 조기에 확보할 수 없는 상황이므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며 "비록 지역사회에서 (신규 확진자 수가) 몇 건에 불과하다고 해도 그것은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내에서는 기존 약물의 적응증(치료범위)을 코로나19로 확대하는 약물재창출 연구 7건이 진행 중이다. 기업이 주도하는 3종, 정부가 지원하는 4종 등이다.

이와 별도로 국립보건연구원은 기업과 협업해 완치자 혈액 기반의 항체·혈장치료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